제주혈액원, 단체헌혈 감소세 뚜렷해
상태바
제주혈액원, 단체헌혈 감소세 뚜렷해
  • 박준형 기자
  • 승인 2023.02.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헌혈실적 회복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실시 예정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일상 회복에도 불구하고 도내 단체헌혈 감소세가 매우 뚜렷하다. 23년 1월 도내 단체헌혈 참여실적은 총 534건으로 목표(1,000건) 대비 달성률 53.4%를 달성했으며 전년동기 참여실적인 874건과 비교해도 340건(-38.9%) 감소했다.

또한 지난 1월 제주혈액원 단체헌혈에 참여한 단체 수는 총 47곳으로 단체당 11.4명이 헌혈에 참여했다. 이는 헌혈버스 1대당 30명 정도 헌혈에 참여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치이다.

헌혈의집을 통해 참여하는 개인헌혈과 달리 단체헌혈은 일정 협의 후 헌혈버스가 학교, 군부대, 회사 등을 방문하여 참여하는 헌혈로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헌혈 참여단체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헌혈참여단체 섭외업무를 담당하는 제주혈액원 양치훈 과장은 ‘고교 및 대학교 방학기간인 매년 1-2월은 제주도내 단체헌혈 참여율이 가장 낮은 시기이다.’며 ‘내륙에 위치한 혈액원들은 이 시기 군부대를 중점으로 헌혈단체를 섭외하나 제주도는 타지역 대비 군부대 수가 적어 1-2월 헌혈버스 운영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도내 단체헌혈 활성화를 위해 제주혈액원에서는 처음 단체헌혈에 참여하는 신규단체, 전년도 헌혈 미참여단체 등을 대상으로 기념품 추가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한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해 오는 9일부터, ~ 12일  4일간 헌혈버스, 헌혈의집 헌혈참여자 대상으로 기념품 추가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헌혈의집 역시 헌혈증진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우선 도내 헌혈문화 확산을 위한 도의회 및 도청의 지원으로 전년대비 2,000만원 증액된 도보조금 4,000만원을 확보하여 적정 혈액보유량 유지를 위한 수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며 헌혈자 생일 이벤트, 고교생 재헌혈 쿠폰제도, 소규모단체 헌혈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도내 헌혈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제주도내 단체헌혈 참여문의는 제주혈액원 헌혈개발팀(064-720-7852)로 가능하며 헌혈의집은 도남, 신제주, 한라, 서귀포 총 4곳이 운영 중이다. 도내 헌혈참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주혈액원 인스타그램(@jeju_blood_center), 네이버 블로그(blog.naver.com/jejublood) 또는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