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도약으로 미래교육에 다가서다!!
상태바
변화와 도약으로 미래교육에 다가서다!!
  • 이봉주
  • 승인 2023.03.1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교육원(원장 정성중)은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외국어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고, 내실이 있는 다문화교육으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학생 성장 지원을 중심으로, 제주국제교육원 시스템을 개편하는 2023년 주요 업무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국제교육원은 「국제적 역량과 다문화를 품는 미래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목표를 제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교육 내실화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생 교육 지원 △미래 대비 외국어교육 패러다임 전환 △함께 동행하는 다문화교육 인프라 확산 △더불어 사는 다문화주체 성장 지원이라는 5가지 운영 중점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변화와 도약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생, 학부모(주민), 교직원 대상으로 학습자 맞춤형 영어・중국어・일본어 총 193강좌를 운영하며, 읍면지역 등 원거리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시간 원격과정을 32강좌 포함한다. 

특히 학생 외국어강좌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교 교육을 지원한다. 또한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영어독서프로그램을 동부와 서부외국문화학습관까지 확대하여 운영한다.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생 교육 지원을 위해 우선, 지역별 외국어교육 격차 해소 및 취약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귀포시, 제주시 원도심 및 소규모/원거리 초등학교, 14개 지역아동센터 학생 대상으로 원어민교사와 함께하는 학생 활동 중심 영어수업을 지원한다. 

지속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고등학생 주제탐구 프로젝트 수업」과 「호주 뉴잉글랜드 대학 연계 화상프로젝트 수업」은 참가 학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더 발전된 모습으로 운영된다. 화상프로젝트 수업은 호주뿐만 아니라 타 영어권 국가로 확대하기 위해 2023년도에는 가능성을 타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사회 대비 외국어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제주국제교육원시스템 개편”을 추진한다. 변화하는 학습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담추진단(TF)을 조직했고, 향후 연구용역을 통해 학생 영어교육 지원 프로그램 운영 메카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미래형 스마트디지털 환경 기반 시스템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ICT-AI 기술 융합 교육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찾아오고 싶은 공간으로 조성될 것이다.

더불어, 제주국제교육원 소속 원어민교사들이 직접 컨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외국어 학습 지원 유튜브 채널(신제주외국문화학습관 - YouTube)을 개설하여 운영중이고, 온라인 콘텐츠 자기주도학습과정도 운영함으로써,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한다.

다문화 교육 인프라 확산을 통한 다문화 교육환경 내실화를 위해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다문화가정 부모의 모국어로 번역된 가정통신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수동번역: 6개언어, 자동번역: 60개언어)를 초・중・고교 192개교 전체 학교로 전면 확대하여 운영한다. 

또한,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간 어울림과 다문화학생의 정서 지원 및 개별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다정다감 프로그램」을 2022년 10교에서 올해 14교로 확대 추진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