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취업・창업! 당신의 꿈을 Dream Thru하세요”
상태바
“성공 취업・창업! 당신의 꿈을 Dream Thru하세요”
  • 이봉주
  • 승인 2021.07.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더큰내일센터 5기‘탐나는인재(참여자)’모집
- 7월 12일부터 7월 30일까지 서류 접수, 도내외 만 15~34세 청년 총 75명 선발 예정
- 소프트웨어 개발자 육성하는‘디지털 분야’신설 (일반 : 60명 / 디지털 : 15명)
- 센터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도록 월 100~150만원 상당 교육훈련수당 지급 및 취・창업 지원 (최대 2년)
- 코로나 19 확산 방지 위해 비대면 온라인설명회 개최

전국 지자체 최초의 혁신모델로서, 청년 혁신인재 양성 및 취창업 통합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더큰내일센터(센터장 김종현, 이하 내일센터)가 오는 7월 12일(월)부터 7월 30일(금)까지‘탐나는인재(이하 참여자)’5기를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총 75명으로 도내외기업으로의 취업 및 창업가 육성을 위한 기존 일반분야는 60명 (도내 75% 내외 / 도외 25% 이내), 디지털 분야는 15명 수준(도내청년 100%)에서 모집한다.

이번 5기 모집부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육성하는 디지털 분야가 신설됐다. 전공 등 참여자격은 제한하지 않으며, 자격기준 심사 및 전문가와의 면접을 거쳐 보유역량 및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해 선발할 예정이다.

탐나는 인재로 선발되면 문제해결능력 함양 등 기초역량 강화를 위해 6개월 간 센터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일반분야 참여자는 일경험 과정과 인턴쉽 과정 등을 통해 도내외 기업으로 취업이나 창업을 진행하고, 디지털 분야 참여자는 팀 기반 개발 프로젝트 수행 및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육성 예정이다.

【자격기준 및 지원사항】

모집대상은 공고일 기준 만 15세~34세(1986년 7월 13일생 ~ 2006년 7월 12일생) / 중위소득 180% 미만 청년이면서, 취·창업 역량 강화와 진로 실현에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학력, 경력 등 별도 자격조건 제한은 없으나 프로그램 기간(최대 2년) 동안 센터가 운영하는 교육에 전일(평일 9시~18시) 형태 참여가 가능해야 한다.

선발절차는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성검사 및 면접전형 등 진행 후 오는 8월 31일(디지털 분야), 9월 6일(일반 분야) 양일에 걸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지원 및 모집전형 관련 세부내용은 내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선발된 참여자에게는 최대 2년간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교육훈련, 맞춤형 진로 설계 및 전문가 멘토링 등이 지원된다.  

또한 센터 프로그램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월 100~150만원 상당의 훈련수당 및 프로젝트 비용이 지원된다.

【센터 프로그램 운영 흐름】

센터 프로그램은 총 3단계 / 최대 2년 기간으로 운영된다.

△1단계(최초 6개월)는 센터에서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팀프로젝트 기반의 기본교육 및 맞춤형 진로 설계 등이 진행한다.

△2단계(6개월)은 참여자의 희망 진로에 따라 일반취업, 특화형 취업(디지털 분야), 창업(창직)의 3개 트랙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일반취업 희망자는 도내 기업체와 주3일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일 경험 및 성장을 도모한다. 디지털 분야는 전문기관의 교육을 통해 개발역량을 강화하고, 창업(창직) 희망자는 3개월 단위의 창업실전교육 등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 및 고도화 / 실제 사업자등록 등 창업실무를 진행하게 된다.

△3단계(최대 12개월)의 경우 취업희망자는 도내외 기업에서 생활임금 이상의 급여를 보장받으며 주5일제 인턴십을 진행한다.

※창업(창직)의 경우, 창업 실행 과정에서 맞춤형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사업체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받는다.

【출범 후 성과 및 지속적 관심 확대】

내일센터는 지난‘19년 9월 출범 후 도내외 310여개 기업・기관과 협력네트워크 구축하며 순항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참여자 경쟁률이 상승하고 취․창업으로 연결되는 등 성과를 본격화하고 있다.

2019년 10월에 선발된 1기 참여자 100명 중 71명은 현재 도내․외 기업으로 취업에 성공하였고, 22명은 창업‧창직 분야에서 실제 사업자등록 후 일정 수준 매출을 발생하는 등 안정적인 단계에 진입하며 본격적인 성과가 창출되고 있다.

1기 참여자들은 2021년 9월까지 지속적인 취창업 지원을 받을 예정이어서, 성과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내일센터의 혁신적인 교육훈련 및 취창업 연계 성과에 힘입어 참여자 경쟁률은 1기 2:1, 2기 3:1, 3기 4:1, 4기 5:1을 기록하는 등 도내․외 청년들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기타 안내사항 등】

모집과 관련된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센터 홈페이지를 비롯해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통해 세부 교육프로그램 소개, 모집 관련 선발절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제주더큰내일센터) 및 지원페이지 게시판 내 1:1 문의, 유선문의(064-720-8912)가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김종현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청년일자리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맞춤형 진로 설계 등 체계적 교육훈련과 함께 선진적인 청년보장제 형태의 지원을 통해 청년 세대의 희망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신설되는 디지털 분야를 통해 SW개발자를 육성, 제주 산업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민사회와 함께 모색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혀왔다.

또한 “취·창업에 대한 목표가 분명한 청년일수록 센터에서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탐나는인재 5기 모집에 열정있는 도내․외 청년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