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원, 뉴진스 한지문화상품 온라인 경매 이벤트 오픈
상태바
공진원, 뉴진스 한지문화상품 온라인 경매 이벤트 오픈
  • dwbnews4기
  • 승인 2023.02.1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진스가 만든 꽃한지조명, 한지 아트웍
18일(토) 오후 3시에서 19일(일) 오후 3시까지 경매 이벤트
판매 수익금 한지공방 및 장인 지원에 활용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은 ‘2022 한지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에 동참한 K-POP 스타 뉴진스가 직접 만든 한지문화상품을 한정 판매하는 온라인 경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한지의 우수성과 새로운 한지문화상품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동참한 뉴진스가 한지 체험과정에서 만든 한지문화상품 2점을 자선 경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경매품 중 하나인 꽃한지조명은 우리나라 전통한지 제조방식인 외발뜨기로 뜬 꽃한지로 꾸며진 조명이다. 뉴진스가 직접 제작한 꽃한지를 반으로 나누어 한쪽은 조명에 사용했고, 다른 한쪽은 뉴진스 각 멤버들이 개인 소장함으로써 의미가 남다르다. 또한 한지 아트웍(artwork)은 뉴진스 멤버들의 고유 색상을 입힌 닥섬유 뭉치를 대형 캔버스에 자유롭게 던져 완성한 작품이다. 캔버스 위로 알록달록 닥섬유 뭉치들이 서로 뒤섞여 생동감 넘치면서도 독특한 매력을 담아냈다.

사진=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사진=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지난달 6일, 공진원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홍보영상에서는 뉴진스가 국가무형문화재 안치용 한지장과 함께 전통방식으로 꽃한지를 떠서 꽃한지조명을 만드는 모습, 한지를 뜨고 남은 닥섬유 뭉치를 활용한 한지 아트웍 체험 모습 등을 볼 수 있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한지산업 활성화를 위한 한지공방 및 장인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온라인 경매 이벤트는 오는 18일(토) 오후 3시부터 19일(일) 오후 3시까지 24시간 진행된다. 별도의 가입비 없이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회원가입 후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로그인 후 경매 게시판에서 댓글로 응찰하면 된다. 응찰은 만 원 단위로 진행되며, 작품에 대한 배송비는 최종 낙찰자가 부담한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사이트(www.hanjicultureproduc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지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공진원 관계자는 “올해 뉴진스와의 협업으로 국내외 많은 분들에게 한지의 가치와 매력, 확장 가능성, 그리고 소중함을 널리 공감하는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전통한지가 사라지지 않고 우리 곁에서 더욱 활발히 사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한지산업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문체부와 공진원이 추진하고 있는 ‘2022 한지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은 관련 창작자들과 한류 문화예술인과의 협업으로 전통 한지의 가치와 매력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문화 확장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2022년에는 한지의 친환경성, 재료성, 내구성 등 다양한 기능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화상품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공예·회화분야 작가 5인을 선정했다. 이들은 △한지조명 △한지소반 △지승 액세서리 △한지엽서 및 포스터 등 18종의 문화상품을 개발해 한지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 바 있다.

사진=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사진=한국공예 디자인문화진흥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