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기업 및 오늘전통 청년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상태바
2022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기업 및 오늘전통 청년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 dwbnews4기
  • 승인 2023.01.3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장관상,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등 49팀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과 함께 지난 18일 문화역서울284 RTO(구 서울역사)에서 ‘2022 오늘전통창업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오늘전통창업’의 우수 초기창업기업과 청년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를 대상으로 수혜자의 만족도 증진과 우수 사업성과 공유를 위해 시행됐다.

올해로 3회째인 이번 시상식은 2020년부터 오늘전통 초기창업기업 중 매해 우수 기업을 선발·시상해 왔다. 2022에는 한 해 동안 전통문화 분야에서의 사업 운영 노력과 성과, 기업의 역량, 사업의 매력도 등 종합적인 요소를 평가해 문체부 장관상과 공진원 원장상, 창업기획자(AC) 대표상 등 3개 부문에 총 11개 사를 우수 초기창업기업으로 선정했다.

영예의 ▲문체부 장관상은 ㈜파운드코퍼레이션(대표 조원정)이 수상했다. 수상자는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가 1기로서 국내 생산 선향(인센스 스틱) 브랜드인 ‘올롯’의 대표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선향 업계 최초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비롯 72개 유통 채널에 입점했다. 이 밖에도 ‘2021 서울어워드’, ‘2021 CJ올리브영 주목해야 할 브랜드’,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선정, ‘2022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 등의 괄목할 성과를 인정받았다. 문체부 장관상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1천만 원 상당의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공진원 원장상에는 각각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가 1, 2, 3기인 세데나즈(김다솜), 댓타임비 주식회사(송혜연), 왠지 WEDNSY(황수정)에게 돌아갔다. ▲창업기획자(AC) 대표상은 강산소곡주(이강산), 나풀진㈜(김미진), 멋질연구소(이정형), 미브래(박미래), ㈜오르디자인하우스(장하은), 온고(염규리), 진코퍼레이션(류진) 7개 기업이 수상했다. 공진원 원장상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각각 3백만 원 상당의 홍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예비창업자의 전통문화 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청년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의 총 상금은 약 1억 1천만 원으로, 수상자는 △대상 1팀(이한호(대표), 최진, 신재영, 최현호, 정승민) △최우수상 1팀(이남효(대표), 고수정, 백찬희) △우수상 3팀 △장려상 15팀 △입선 18팀 등 총 38팀 53명에게 영광이 돌아갔다.

대상 팀은 이용자의 차 성향을 분석해 찻집을 추천해주는 플랫폼 개발, 최우수상 팀은 당을 줄이고 국내산 지역농산물 현미로 만든 단백질 충전용 건강떡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외에도 한국화 기반의 AI 이미지 놀이·교육 서비스와 조선백자를 활용한 한국 전통 향수 개발 등 일상으로 들어온 전통문화를 창업 아이디어로 펼쳐 각축전을 벌였다는 후문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공진원의 김태훈 원장은 “오늘 수상자들은 대한민국 전통문화 산업의 희망이며 미래다. 특히 오늘전통 창업가들의 뛰어난 기량과 무한한 성장 가능성에 미래가 밝다.”며 “새해도 ‘오늘전통 청년 초기창업’ 지원사업과 ‘오늘전통 청년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지속 발전시켜 전통문화 세대 순환의 구심점으로 삼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상식 다음 날인 지난 1월 19일부터 오는 2월 26일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는 ‘2023 뉴트로 페스티벌 “오늘전통”’이 열리고 있다. 전통문화 분야 청년창업 지원을 비롯해 한지·한복문화 산업 진흥, 전통놀이문화 확산 등 문체부와 공진원이 지난 3년간 추진한 전통문화 진흥 사업의 결과물 전시 및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청년 창업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전통문화를 융합해 만든 문화상품은 2층 ‘쓸모 있게’ 섹션에서 팝업판매전으로 선보이고 있다.

‘오늘전통창업’은 전통문화산업의 창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목표로 전통문화분야 유망 청년 초기창업기업들을 발굴해 최대 3년간 평균 1억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창업기획자(AC)를 통해 창업 전문 보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오늘전통 초기창업가 4기’는 오는 3월 공진원 누리집을 통해 모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