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평초,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 1차년도 운영보고회 개최
상태바
토평초,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 1차년도 운영보고회 개최
  • 김동필
  • 승인 2022.11.2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평초등학교(교장 고순옥)에서는 지난 22일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관내 초등 교원 1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부 요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지정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보고회는 ‘학생 맞춤 이음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을 주제로 1년 동안 연구학교를 운영한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1부의 운영 보고에서 ‘더불어 삶’ 학교장 재량 과목 개설, 동아리 선택 활동 운영, 진로연계교육 편성 등 지역의 여건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사례를 공개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2부 공개 수업에서는 ‘더불어 삶’ 과목의 민주시민교육 프로젝트 과정 중의 수업을 공개하였다.

1학년에서는 ‘슬기로운 1학년 생활을 위한 방법 발표하기’를 주제로 유치원 동생들을 초대하여 1학년 생활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동생들을 위해 만든 ‘슬기로운 1학년 생활’ 책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3학년은 ‘차별을 없애려는 노력 알아보고 평등한 세상을 위한 다짐하기’를 주제로 한 수업에서 자신들이 조사한 차별 사례를 발표하고 차별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였다.

4학년은 팀티칭으로 ‘세상을 바꾸는 삼다(다문화, 다민족, 다국가) 시민 발표회’를 열어 학생들이 문화적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만든 영상과 놀이를 발표하고 체험하였으며 삼다 시민 나무 만들기를 통해 다양성 존중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번 운영 보고회에 참가한 교사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미리 접해 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고, 모든 아이들의 표정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수업과 활동이 미래의 학교를 보여주는 것 같아 흐뭇하였다."고 소감을 전하였다.

토평초 교장 고순옥은 “3차년도 운영 중 1차년도 운영 결과여서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현장의 의견을 받아들여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며 더욱 바람직한 연구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