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수어영상도서 쉽게 이용하기
상태바
청각장애인, 수어영상도서 쉽게 이용하기
  • dwbnews4기
  • 승인 2023.02.28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수어영상자료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새로워졌다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은 청각장애인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하여 전면 개편한 수어영상자료관 애플리케이션(앱)을 지난 24일부터 서비스한다고 발표하였다. 

수어영상자료관 앱의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구연가 검색, 재생 속도 조절, 책갈피 기능, 재생 중 자막 크기 및 위치 변경 등이 있으며,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직관적으로 간소화해 편리한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이 앱을 활용하여 농문화 및 농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청각장애 분야 책모음, 초등 교육과정 연계 참고도서 등 디지털컬렉션 신규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 유‧아동들의 정서 및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되는 책까지 다양한 주제 분야를 한국수어영상도서(총7,163건)로 만나 볼 수 있다. 

앱 이용은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 https://www.nld.go.kr) 회원가입 후 구글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청각장애인이용자가 보다 쉽고 편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어영상도서 소장을 희망하는 기관은 국립장애인도서관에 문의(☏ 02-4383-8869)하면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 자료개발과 장보성 사무관(☎ 02-590-0547)에게 연락하면 된다.

▲ 수어영상자료관 앱 서비스 화면 예시, 국립장애인도서관 자료개발과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