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나눔으로 꽃피다’제7회 수업나눔축제 개최
상태바
‘수업, 나눔으로 꽃피다’제7회 수업나눔축제 개최
  • 이봉주
  • 승인 2022.11.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미래역량을 담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오는 3일 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센터에서‘수업, 나눔으로 꽃피다’라는 주제로 제7회 수업나눔축제를 개최한다. 

축제는 유・초・중・고・특수학교 도내 전 교원을 대상으로 대면과 일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 일상회복 후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 중심 수업, 문해력・수리력 향상 방안, 개념기반 탐구학습, IB학교 수업, 블렌디드 수업, 수업 속의 학교협동조합 등 다양한 수업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주도할 제주학생들을 위해 어떤 수업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대안을 찾는 담론의 장으로 마련된다.

교원들의 수업나눔축제 참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축제 홈페이지(https://han.gl/INBRL)를 운영하여 사전 신청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축제 당일, 학교급별 일부 수업나눔은 실시간 온라인 접속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학교급별(유・초・중・고・특수학교)로 수업나눔마당, 체험 및 전시마당으로 진행된다.

▲유치원 수업 나눔에서는‘놀이꽃, 열매를 맺다’라는 소주제로 AI 활용 수업사례, 놀이로 만나는 유・초 연계교육, 자연체험 놀이공간 속 유아들의 일상 등을 통해 놀이 중심 수업사례들을 공유한다.

▲초등학교 수업 나눔은‘함께 해봄, 나눔, 펼침’이란 소주제로 문해력・수리력 향상 방안, 개념기반 탐구학습, 그림책으로 아이들 만나기 등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업에 대한 담론이 펼쳐진다.

▲중학교 수업 나눔은‘수업의 꽃, 나눔으로 활짝’란 소주제로 교과융합수업, 평가 운영 사례, IB학교 수업 및 동아리 프로젝트 운영 등의 사례들을 통해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어떻게 그려나 갈 것인지에 대한 나눔의 향연이 이루어진다.

▲고등학교 수업 나눔은‘다양성이 꽃피는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라는 소주제로 진로 중심형 교과 융합 수업, 블렌디드 수업, IB 수업과 평가 등의 사례 나눔을 통해 대학 입시 및 미래의 교육과정에 대해 준비하고 대처하는 방안들을 탐색하게 된다.

특수교육 수업 나눔은‘수업! 꽃을 보듯 너를 본다’라는 소주제로 지역 연계 교과융합수업, 수업으로 엮은 학교협동조합, 교실 속 수업을 담은 책 등 다양한 수업사례들을 공유하고 톡톡 뛰는 특수교육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사례 나눔은‘경이로운 소문, 전·학·공’이라는 소주제로 축제 홈페이지(https://han.gl/INBRL)를 통해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수업과 활동 사례들이 공유된다.

체험 및 전시마당은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힐링 토크, 내게 맞는 블렌디드 수업 찾기, 우리 선생님 책 출판 저자와의 한마당 등 다채로운 체험과 참여 중심으로 운영된다.

김광수 교육감은 “학교 교육의 핵심은 수업이고,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이번 수업나눔축제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 및 교육사례들을 공유하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역량과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수업에 대한 소통과 담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헌신하시는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