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초, 4학년 「수산진성 지킴이 캠페인」 실시
상태바
수산초, 4학년 「수산진성 지킴이 캠페인」 실시
  • 이봉주
  • 승인 2021.07.1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초등학교(교장 한미숙) 4학년은 2021년 6월 24일(목)부터 7월 2일(금)까지「수산진성 지킴이 캠페인」를 운영하였다.

 

이번 교육활동은 4학년 학생들이 도덕 교과를 배우던 중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1 작은 실천, 아름다운 세상」 단원의 실천 주제를 학급 회의를 통해 고민하면서 이루어졌다.

지난 5월 21일 사회 교과 시간에 답사를 통해 우리 고장 문화재이자 학교의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해주는 수산진성에 각종 생활 쓰레기가 버려져 있고, 보수가 필요한 부분들이 많다는 점을 알게 되었던 학생들이 직접 도덕 단원의 실천 주제로 지킴이 활동을 하고 싶다고 의사를 표현한 것이다.

이후 6월 14일 학급 회의를 통해 수산진성 지킴이 캠페인 활동으로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 하기, 수산진성을 지키기 위한 제안하는 글 쓰기, 수산진성 포스터 만들기 등의 활동이 계획되었고 그 모든 과정을 촬영팀과 편집팀을 두어 UCC로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회의에서 표결한 내용을 바탕으로 6월 24일과 25일에는 수산진성의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 활동을 하였으며, 6월 29일 국어 시간을 활용한 제안하는 글쓰기, 6월 28일 포스터 만들기 활동이 이루어졌다.

7월 2일 학급 회의에서 캠페인 활동을 중간 점검하였는데 현수막으로 표어와 캠페인 활동 중 만든 작품들을 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마침내 7월 15일 학생들이 작성한 제안하는 글과 포스터들을 현수막으로 제작하고 본교 정문과 후문에 게시하게 되었다. 현재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있는 UCC는 YouTube에 업로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고 지역 문화 유산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으며, 스스로 의사결정 과정에서부터 작품의 제작과 완성까지 학급 회의를 통해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참여하면서 사회 교과의 교과 핵심 역량인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등을 키우는 기회가 되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