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제주과학축전 개최한다.
상태바
제25회 제주과학축전 개최한다.
  • 이성복
  • 승인 2024.05.3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과학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청소년과학탐구연구회와 제주과학문화협회가 운영 지원하는 제25회 제주과학축전이 “어린 과학자의 꿈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2024년 5월 31일(금)부터 6월 2일(일)까지 3일간 제주시민복지타운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제주과학축전은 해마다 수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제주를 대표하는 체험 축전으로 57개 학교, 18개의 기관⋅기업⋅연구소 등이 참여하여 127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내 초⋅중⋅고등학생들이 운영하는 학교과학체험프로그램은 ▲ 신기한 과학의 숲(유아 전용), ▲ 재미있는 과학의 마을(초등학생 저학년), ▲ 꿈꾸는 과학의 땅(초등학교 고학년), ▲ 탐구하는 과학의 바다(중학생 이상)로 구성하여 연령대별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으며, 기관⋅기업⋅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체험부스는 ▲ 모두를 위한 과학 여행(전 연령 체험)로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도민이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특히, 창의력과 융합적 소양이 더욱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여러 교사들이 현장에 적용했던 다양한 융합교육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 STEAM 체험마을(융합교육 과학체험)을 마련했다. 

  제25회 제주과학축전 학교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 유아대상 코너1(신기한 과학의 숲)에 ‘창의융합 트랜스포머 자동차교실’등 13개 프로그램을, ▲ 초등학생 저학년 대상 코너2(재미있는 과학의 마을)에‘움직이는 그림 빙글빙글 조트로프 만들기’등 18개 프로그램을, ▲ 초등학생 고학년 대상 코너3(꿈꾸는 과학의 땅)에 ‘자동 급수 시스템으로 새싹 키우기’등 38개 프로그램을, ▲ 중학생 이상 대상 코너4(탐구하는 과학의 바다)에 ‘맴맴맴 맴돌이 전류 팽이’등 21개 프로그램으로 총 90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기관⋅기업⋅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체험프로그램을 살펴보면 ▲ 전 연령 대상 코너4(모두를 위한 과학 여행)에‘녹색에너지 체험(태양광 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원리)’등 21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STEAM 체험프로그램을 살펴보면 ▲ 교사 대상 STEAM 수업사례연수로‘3D 펜을 활용한 우리 고장 건축물 제작하기’등 24개 연수와 ▲ 융합교육 과학 체험프로그램으로 ‘골프의 달인’등 8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제주과학축전 축하 UCC 경연’, ‘학생들이 한다! 3분 강연’등 과학경연과 ‘과학 마술 공연’, ‘내가 그리는 어린 과학자의 꿈’등 특별 이벤트 부스도 마련되어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어린 과학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하였으며 또한, ‘제25회 제주과학축전이라는 전 도민이 과학으로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 및 흥미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