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개발원, 2023 장애공감주간 ‘함께 놀랩’ 운영
상태바
복지부·개발원, 2023 장애공감주간 ‘함께 놀랩’ 운영
  • 박지연 기자
  • 승인 2023.11.29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이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오는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2023 장애공감주간’을 운영한다.

지난 202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회 차를 맞이한 장애공감주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2023 장애공감주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함께 놀랩(lab)’ 캠페인과 다양한 장애공감주간 국민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함께 놀랩(lab) 캠페인은 다함께 놀 궁리를 하는 연구소(lab) 컨셉으로 강릉여행, 장애인 유튜버와 함께 즐기는 서커스관람, 휠체어댄스스포츠 채수민 선수와 함께하는 전시 관람의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강릉여행은 배리어프리 전문여행사 무빙트립을 통해 국내 1호 무장애 관광도시 강릉을 12월 4일부터 5일까지 1박 2일로 함께 떠나는 프로그램이다. 강릉바다와 명품 향토음식을 찾아 떠나는 맛 기행 프로그램으로 기획됐으며 11월 29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서커스관람은 12월 10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내 빅탑에서 개최되는 ‘태양의 서커스 루치아’를 함께 관람하는 프로그램이다. ‘태양의 서커스’는 전 세계 통산 2000회 공연을 돌파했으며 7번째 내한공연으로 국내 누적 관객 수도 100만 명을 넘어선 인기 공연이다. 이 프로그램은 12월 5일 접수 마감되며 참가자들은 장애유튜버 아보피치 자매와 함께 공연을 관람한 후 후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전시관람은 휠체어댄스스포츠 채수민 선수와 12월 8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진행되는 ‘빛의 시어터’ 전시를 함께 관람하는 프로그램이다. 전시는 ‘달리와 가우디’의 작품들이 빔프로젝터와 스피커를 통해 명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몰입형 예술전시이며, 프라이빗 도슨트가 제공된다. 신청은 12월 6일까지 하면 된다.

세 가지 프로그램은 장애인 비장애인 상관없이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참가비용은 없다. 참가신청은 장애공감주간 홈페이지(http://withnollab.or.kr)에서 가능하다.

또한 2023 장애공감주간을 맞아 EBS1 ‘딩동댕유치원'과 협업해 영유아 대상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를 선보인다. 12월 8일 방영되는 딩동댕유치원에서는 개발원 장애인식개선 캐릭터인 ‘코코’와 ‘디디’가 특별 출연한다.

휠체어를 탄 루돌프가 ‘빨간 코’ 때문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다가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미니 뮤지컬이다. 루돌프가 빨간 코만을 부끄러워하는 설정은 ‘휠체어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 없음’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에게 장애에 대해 쉽고 친근한 접근 방식을 보여줄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인 풋살을 주제로 한 ‘우리 풋살 한판 어때요?’라는 제목의 콘텐츠를 유튜브 하이머스타드 채널과 공동 제작해 12월 7일 공개한다. 이 콘텐츠는 장애인 4명, 비장애인 4명이 함께 여자 풋살 경기 후 이야기를 나누는 내용이다. SBS 골때리는 그녀들에 출연 중인 노윤주 아나운서와 특수교사 권용덕 씨가 해설을 맡았다.

장애인식개선 콘서트는 장애인 예술가로 이루어진 7개 팀이 참가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 및 공연을 선보이는 영상 7편을 12월 6일 개발원 유튜브 및 장애공감주간 홈페이지(http://withnollab.or.kr)를 통해 공개한다. 공연팀은 아트위캔, 희망을노래하는사람들, 실로암드리미예술단, 희망이룸, 피어라풀꽃사회적협동조합, 한국파릇하우스, 아트랑이다.

이외에도 2023 장애공감주간을 맞아 함께 놀 궁리 이벤트, 댓글 이벤트, 콘텐츠 만족도조사 이벤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참여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감주간 홈페이지(http://withnollab.or.kr)와 개발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