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권역재활병원, 양질의 재활의료서비스 역할 톡톡
상태바
제주권역재활병원, 양질의 재활의료서비스 역할 톡톡
  • 여일형
  • 승인 2023.11.2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1월 개원 이후 조기재활서비스 및 건강증진서비스 제공 공헌

제주특별자치도는 2024년 개원 10주년을 맞는 도내 유일 재활전문 공공의료기관인 제주권역재활병원(병원장 이광현)이 도민들에게 양질의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4년 1월 개원한 제주권역재활병원은 지상 7층, 138개 병상 규모로 장애인 등 재활치료가 필요한 도민들에게 적절한 재활치료와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권역재활병원은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근골격계 통증, 스포츠 손상, 소아재활 등 세분화된 분야에서 전문 진료 및 재활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지원을 통해 보호자가 없는 병동(25병상) 운영으로 간병 부담 해소, 환자 안전 및 감염 관리 강화, 전문 간호인력의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등으로 병실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분야별 재활의학과 전문인력등 총175명의 직원들이   업무에 종사하며 기능회복시기 환자에 대한 재활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지정사업에 선정돼 재활이 필요한 장애아동들이 발달단계에 따라 적기에 재활의료를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도내 최초 소아재활전문 낮병동*을 운영하는 등 영유아기 장애아동 및 중증장애아동에 대한 집중 재활치료 및 공공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낮병동 : 외래와 입원의 중간형태로 하루 중 6시간을 병원에서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받고 저녁에는 가정으로 돌아가 생활하는 재활치료 시스템

아울러 올해 보건복지부 제2기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에  2019년 1기에 이어 연속 선정되면서 기능회복 시기에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장애를 최소화하고 조기에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재활의료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

입원환자와 지역사회 장애인의 재활치료를 위한 공공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가의 첨단 장비를 운영해 차별화된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 재활의료기관이란, 장애인 건강권법 제18조에 따라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 병원급 의료기관중에서 재활의료를 행할 목적으로 지정된 병원으로 의료기관 인증을 받은 기관 중 시설·인력·장비 등을 갖춘 병원을 지정하고 있다.

   (지정기간 : 2023. 3. 1. ∼ 2026. 2. 28.)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도민의 신체·심리적 장애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재활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주도와 병원 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