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통역사 양성 1기 ‘촉수화과정’ 성료
상태바
2023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통역사 양성 1기 ‘촉수화과정’ 성료
  • 장혜경 기자
  • 승인 2023.09.20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총 5회에 걸쳐 2023년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통역사 양성 1기-촉수화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과정은 제주도농아복지관과 KASLI한국수화통역사협회와 공동주관하고, 제주도농아복지관이 주최하는 전문통역사 양성 1기 과정으로 시청각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지원이 가능한 전문통역사를 양성을 체계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청각장애란 시각과 청각 기능이 동시에 손상된 장애로 의사소통, 이동, 정보 접근 등의 영역에서 장애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청각장애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에 지역사회에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재고함은 물론 실질적으로 시청각장애인의 일상생활과 의사소통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데에 이번 교육은 매우 큰 의의가 있다.

이번 교육은 시청각장애인 지원인력 양성과정(기초)을 수료한 수어 가능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14명 신청자 중 10명이 이수하였다. 교육내용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역사의 자질 및 사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안내 교육 기초, 촉수화 통역메시지 전달 방법 및 실습, 시청각장애인 통역사례, 그리고 동행, 촉신호와 실습, 촉수화통역의 이론 및 실제로 이루어졌다.

수강생 중 한 분은 “촉수화, 촉신호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있었는데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자신감이 생겼어요. 귀한 과정을 개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과정을 이수하신 분들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통역사(촉수화과정) 1기로서 당당하게 제주지역 시청각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의사소통 전문통역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오는 10월에는‘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전문통역사 양성 1기-점화과정’지원인력 양성과정을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제주도농아복지관에서는 시청각장애인 전문 지원인력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교육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