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결핵협회-잠복결핵감염검사 채혈 가능 시간 연장 실시
상태바
대한결핵협회-잠복결핵감염검사 채혈 가능 시간 연장 실시
  • 허재성
  • 승인 2023.07.0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당국, 검진율 제고와 행정처분 유예를 위하여 오는 9월까지 계도기간 부여
대한결핵협회 본부 산하 12개 시·도 지부 및 6개 복십자의원 활용, 야간에도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구역별 거점형 잠복결핵감염검진 채혈팀 운용

대한결핵협회(회장 신민석, 이하 협회)는 잠복결핵감염검진 검진율 제고를 위하여 협회 본부 산하 12개 시·도 지부 및 6개 복십자의원을 활용한 행정구역별 거점형 채혈검진팀을 운용한다고 밝혔다. 

▲ 대한결핵협회 대전세종충남지부 잠복결핵감염검진팀이 채혈을 진행하고 있다. / 제공=대한결핵협회

지난해 보건복지부는 검진의무기관 종사자 중 최초의 잠복결핵감염검진을 받지 않았거나 혹은 해당 기관에 신규 채용된 사람에 한하여 지난 달 30일까지 검진을 받도록 ‘결핵예방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보건복지부령 제898호, 이하 개정령)’을 공표했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국민건강증진이라는 입법목적 달성 및 잠복결핵검진 미실시자의 검진 독려를 위하여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계도기간(2023년 9월 30일까지)을 부여했다. 

개정령에 따르면 검진의무기관장은 결핵 및 감복결핵감염 검진 실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작성·보관해야만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처분받는다. 

잠복결핵감염 검진 여부에 대한 자료 작성·보관 미준수 시 1차 100만원, 2차 150만원, 3차 이상 2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협회는 지난해 개정령 공표 이후 전국 단위 잠복결핵감염검진이 가능한 전담채혈팀을 운용하며 검진율 제고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번 계도기간 부여를 전후하여 근로자 근무 여건을 고려해 검진 시간을 연장한다. 

특히 협회는 하루 3,000건에 달하는 검사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잠복결핵감염 검사센터를 통해 채혈 후 72시간 이내 결과 확인 및 협회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의 잠복결핵감염검진 결과서 발급이 가능하다. 

이번 계도기간 부여에 대해 협회 신민석 회장은 “잠복결핵감염검진 강화는 우리나라의 결핵환자수를 결핵퇴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과정”이라고 언급하며 “협회는 채혈 가능 시간을 연장하고 행정구역별 거점형 채혈팀을 운용하며 결핵퇴치에 적극 동참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