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장애인체육발전포럼, 제주장애인체육인과 함께하는 인권토크쇼 성료
상태바
제주장애인체육발전포럼, 제주장애인체육인과 함께하는 인권토크쇼 성료
  • 임상배 기자
  • 승인 2023.05.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제주장애인체육발전포럼(이사장 양용석)은 지난 13일 제주혼디누림터 대회의실에서 ‘인권 친화적 장애인스포츠 환경조성을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인권 토크쇼를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평소 장애인체육에 관심이 있는 장애인체육인과 포럼 내 고람시민위원회 고은실 위원장을 비롯하여 홍부경(제주여성장애인여상담소장)위원 등 70여명이 자리를 함께 하였다.

1부는 박종균 박사(장애인의 삶 대표)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재활체육’에 관해, 민솔희 박사(한국장애인정책연구소 대표)가 ‘장애인스포츠인권 우리에게 묻습니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이어, 2부는 양용석 이사장의 사회로 ‘제주지역 인권친화적 장애인스포츠 환경조성’에 관해 열띤 토론과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강사인 국내 유일 재활학 박사 부부가 장애인 복지 선진국인 나라들을 방문하고 직접 경험한 여러 사례와 스웨덴의 장애인 재활 프로그램(사회복귀훈련시스템, RG프로그램)을 소개함으로써 참가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이번 인권토크쇼는 참가자들이 휴대폰으로 QR코드를 통해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익명이 보장됨으로써 참가자들이 궁금한 사항과 본인의 의견을 스스럼없이 얘기할 수 있어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양용석 이사장은 “개개인의 인권이 보장될 때 우리 모두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며, 장애인 체육인들이 마음껏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우리 장애인 당사자들의 자기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장애인 당사자들이 역량 강화를 위한 선진국 프로그램 경험할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