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이 탄 배, 어디쯤 가고 있을까?
상태바
우리 가족이 탄 배, 어디쯤 가고 있을까?
  • dwbnews4기
  • 승인 2023.03.30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공공자료 활용한 여객선 교통정보 등 위치 서비스 개시
8월부터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
화물선에 탑승한 선원 등 우리 가족의 현재 위치도 서비스
▲ 우리가족배 위치정보 서비스 앱 홍보 그림 / 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여객선도 버스나 지하철처럼 출·도착시간과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와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오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간 육상에서는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운행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바다에서는 여객선의 운행정보를 알 수 없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공공자료(데이터)인 선박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여객선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를 마련하였다. 

여객선 교통정보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누리집의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연안여객선 157척의 운항 여부와 실시간 위치, 도착시간, 기상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오는 8월부터는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화물선에 탑승한 선원 등 우리 가족의 현재 위치를 알고 싶을 때는 해양수산부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의 ‘우리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 누리집(www.gicoms.go.kr) 화면 갈무리

이 서비스는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우리 화물선(1,300여 척)을 대상으로 하며, 해운선사(선박소유자)의 확인을 거친 후 신청자에게 위치정보를 안내한다. 

홍종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에 개시되는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해지는 것은 물론, 안심하며 선박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두 서비스 모두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