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읽어주는 식품안전나라 서비스 시범 운영
상태바
식약처, 읽어주는 식품안전나라 서비스 시범 운영
  • dwbnews4기
  • 승인 2023.03.1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식품안전정보 접근성 개선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노인‧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식품안전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와 ‘움직이는 카드뉴스’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 적용 화면 하단 좌측 뉴스 연속하여 듣기, 우측 원하는 뉴스 선택 후 듣기 /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에 시범 운영하는 서비스는 작년 식품안전나라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식품안전나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정보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향상을 위해 마련했다. 

‘읽어주는 식품안전뉴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문자를 음성 콘텐츠로 변환하여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도 식품안전뉴스 정보를 듣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올해는 식품안전나라 월간지인 ‘매거진F’에서 ‘국내‧외 핫이슈’와 계절별 식품 안전정보 등 ‘이달의 식재료 이야기’를 매달 선정해 음성으로 정보를 읽어주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움직이는 카드뉴스’는 애니매이션 이미지(GIF) 기술을 활용해 식품 안전 데이터 등 주요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정보 취약계층에게 유익한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며, "또한 참고로 서비스 시범운영 후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확대하고,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