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한 번의 손 씻기로 감염병의 3%를 감소시킨다.
상태바
[기고] 한 번의 손 씻기로 감염병의 3%를 감소시킨다.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3.1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미경 / 서귀포시동부보건소
조미경
조미경

2022년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 행태실태 조사에서 성인의 경우 용변 후 손 씻기 실천 율은 66.2%,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실천율은 29.4%로 비누로 손을 씻는 성인이 3명중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인은 자기 스스로 자급자족하지 않으며 타인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음식물을 섭취하고 타인이 만든 물품과 시설을 사용한다.

오늘 본인이 먹은 음식물이 손을 씻지 않은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손을 씻지 않고 음식물을 만질 경우 손을 씻었을 때보다 약 56배 더 많은 세균에 오염된다고 한다. 손 씻기에 대한 전 세대에 걸친 주민 홍보와 실천이 절실하다 하겠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손 씻기를 얼마나 잘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해 공중화장실에서 관찰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용변 후 손 씻기 실천율은 66.3%, 초등학생은 69.6%로 성인에 비해 다소 높은 실천율을 보였다.

전국 공중화장실 99개를 대상으로 비누구비 및 세면대 청결도를 점검한 결과 98.6%의 화장실에서 비누를 구비하고 있으며 청결한 화장실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 실천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은 코로나 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할 수 있는 시기로 감염병의 주범은 바로 우리의 손이며 평소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하게 30초 동안 손을 씻는 습관은 ‘스스로 하는 셀프 백신’이라고 할 수 있다.

공중화장실의 문고리나 변기 뚜껑만질 때, 음식조리 전후, 면역력이 약한 요양환자 간병 시에는 반드시 손씻기가 필요하다.

올바른 손 씻기 6단계(손바닥, 손등, 손가락사이, 두손 모아, 엄지손가락, 손톱밑)를 꼭 기억하고 지금부터 비누로 손가락 하나하나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어보자.

한 번의 손 위생으로 급성호흡기감염의 약 3%를 감소시킬 수 있다.

각자 한명 한명이 손 씻기의 전도사가되어 가족과 주변인들에게도 손 씻기의 중요성 홍보 및 실천에 앞장서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