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제주청년참여기구 청년 위원 모집 마감...역대 최고 인원 신청 참여 열기 후끈!
상태바
민선8기 제주청년참여기구 청년 위원 모집 마감...역대 최고 인원 신청 참여 열기 후끈!
  • 여일형
  • 승인 2023.01.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8기 청년참여 대폭 확대…공론화 기능 강화
올해 제주청년원탁회의에서 제1기 제주청년주권회의 위원도 선발

민선8기 들어 처음 구성되는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에 대한 도내 청년들의 참여 열기가 뜨겁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 도내 만 19세~만 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 청년위원을 공개 모집한 결과 213명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3배가 증가한 것으로, 2018년 제주청년원탁회의를 도입한 이래 청년위원 공모에 역대 최대 인원이 신청했다.

   ※ 최근 5년간 제주청년원탁회의 참여인원

      (’18) 51명 → (’19) 61명 → (’20) 91명 → (’21) 53명 → (’22) 91명

제주도는 올해 제주청년원탁회의에 대한 도내 청년들의 관심이 특별히 뜨거운 것은

제주형 청년보장제 도입, 청년주권 실현을 위한 제주청년주권회의 및 청년자율예산 신설 등 민선8기 들어 확대 ․ 강화되는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 당사자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도내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도내 유명 유튜버(뭐랭하맨)와 함께하는 홍보영상 제작, 도내 대학 학생회를 찾아가는 현장 홍보, 도 공식 소셜매체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했다.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는 2월 초 발대식을 시작으로 내년 1월까지 청년 맞춤형 청년정책 제안(청년참여예산 활용), 타 시도 교류 활동, 청년의 날 행사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제주청년원탁회의에 처음 참여하는 청년들도 어려움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교육, 정책설계 및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며,

또한 상·하반기 워크숍을 통해 제주청년원탁회의 운영을 활성화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청년정책 발굴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에서는 청년들이 스스로 청년정책을 결정할 수 있는 제1기 제주청년주권회의 위원도 선발해 운영한다.

제주청년원탁회의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제주청년주권회의 위원을 선발한 후 청년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들이 원하는 정책을 스스로 결정하는 역할을 부여할 예정이다.

제주청년주권회의는 1월 중 운영계획을 수립한 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올해부터 운영되는 청년자율예산*을 활용해 청년 제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 청년들의 다양한 제안을 당해연도에 추진하여 정책 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예산제도(행사운영비 80백만원, 민간경상사업보조 230백만원)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민선8기 제주도정은 청년들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제주형 청년정책을 통해 청년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희망을 꿈꾸기를 바란다”며 “청년참여기구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청년들의 목소리가 청년 정책에 담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