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전주기 시험 ‘가능’
상태바
제주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전주기 시험 ‘가능’
  • 여일형
  • 승인 2022.12.1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및 기능 시험장비 도입 마쳐
배터리 시험 시간과 비용 줄여, 제주기업들 EV배터리 활용 가속화 기대

제주에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을 위한 모든 단계별 시험이 가능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제주TP)는 2019년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개소에 이어 최근 안전성 시험동을 구축하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시험에 필요한 장비 도입까지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제주TP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재사용 배터리 공공기반 연계 다각화 사업’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안전성, 기능 시험 장비 12종을 설치했다.

새로 구축한 장비는 성능평가 시험뿐 아니라 진동·압착·충돌 안전성 시험, 과전압· 과전류 등의 기능 시험이 가능하다.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응용제품 시험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도 검증할 수 있다.

이로써 배터리 시험 기간과 비용이 줄어들게 되어 제주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한 산업과 제주기업들의 성장이 한층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제주지역 전기차 배터리 활용 기업들은 배터리 시험이 가능한 자체 장비가 없어, 다른 지역 시험기관을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제주TP에 성능, 안전성, 기능 시험이 가능한 시설과 장비가 구축되면서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를 활용한 제품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는 2019년 제주TP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 개소를 지원하여 제주에서 수거되는 배터리의 입고부터 각종 검사, 분류, 출고 단계에 이르기까지 배터리 평가 방법을 연구하고 활용환경을 조성하는 등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산업화를 선도해왔다.

이와 함께 제주TP는 제주 최초로 배터리 분야 공인시험기관 지정을 받아 배터리 재활용 제품 연구개발에 따른 검증을 지원해왔다. 향후 사용 후 배터리 인증기준이 마련된다면 배터리 매각과 보급 시험, 배터리를 활용한 응용제품 인정시험기관 자격까지 획득해 제주지역 배터리 활용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배터리 시험 및 장비 활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전기차 재사용 배터리 시험평가 인증지원 시스템(battery.jejutp.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