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아복지관,「2022년 수어연구 세미나」성료
상태바
제주도농아복지관,「2022년 수어연구 세미나」성료
  • 임상배 기자
  • 승인 2022.12.10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서비스의 디지털 기술 세미나 개최 -
-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융합을 통한 수어 소통 확장 기술 개발과 지원 필요성 촉구 -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지난 9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2022년 수어연구 세미나 「수어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 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을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 시대에서 수어 서비스의 디지털 기술 개발 현황과 앞으로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고관용 제주한라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 농아사회정보원 김상화 원장은 <디지털 트윈으로 향하는 수화언어 소통의 한계와 기술 융합의 확장 가능성>을 주제로 현재까지 개발되어 온 수어 서비스 기술 현황을 소개하고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한규 책임연구원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어통역 서비스 개발 사례를 공유하고 언어와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이 필요함에 동의하였으며, ㈜멀틱스의 이상화 본부장은 수어아바타를 통해 제공되는 일상생활 속 수어 서비스의 국내와 해외 사례를 제시하면서 이러한 서비스 기술의 개발과 함께 개발된 기술 보급의 확장을 위한 지원 또한 중요함에 대해 설명했다.

문성은 관장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불편이 해소되는 더 나은 일상을 기대하는 한편, 이를 위해서는 청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수어 서비스 기술이 더욱 확장되고 실생활에 보급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제주도농아복지관은 수화언어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2013년부터 수어연구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에서 다양한 수어 표현을 수집ㆍ기록하여 수어의 역사적 가치를 공유하고 보존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제주도농아복지관에서 개발하고 있는 「메타버스 디지털 수어 아카이브」를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