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둣돌 한국어학교로 한국어 의사소통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다
상태바
노둣돌 한국어학교로 한국어 의사소통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다
  • 이봉주
  • 승인 2022.09.2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교육원(원장 정성중) 제주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지난 4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022학년도 노둣돌 한국어학교 노둣돌 한국어학교를 운영한다.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다문화학생 한국어 능력에 따라 교육대상자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노둣돌 한국어학교는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도입국, 외국인학생 등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에 따른 언어장벽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한국어교육을 지원한다.

중도입국, 외국인학생이 학기 중에 취학한 경우 중도에 신청이 가능하며 한국어강사 20명이 신청학교를 방문하여 주당 4~10시간 내외로 다문화학생(44개교 78명)이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학생 맞춤형 개별지도를 한다.

2학기에 중도입국 학생을 맡게 된 한 담임교사는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다문화학생을 처음 맡게 되어 무척 당황하였다. 학기 중에도 교육 신청이 가능하여 한국어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제주다문화교육센터장은 “학교에 중도입국, 외국인학생이 오는 경우 의사소통이 되지 않아서 무척 어렵다. 센터에서는 노둣돌 한국어학교를 통해서 다문화학생들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도하여 학교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돕고 있으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하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