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청년 일상 조명할 '제주 청년통계' 작성 추진
상태바
제주지역 청년 일상 조명할 '제주 청년통계' 작성 추진
  • 여일형
  • 승인 2022.06.24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8dlfqnxj 29일Rkwl 1,500명 대상 조사… 민선 8기 중·장기 청년 정책 기반으로 활용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정책 방향의 기반이 될 '2022 제주 청년통계'작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 청년통계'는 도내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제주 청년들의 삶 전반에 관한 인식조사(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와 관련 행정통계로 구성된다.

 '2022 제주 청년통계'는 통계청 제주사업소와 협업으로 추진하며, 설계부터 결과보고서 작성 단계까지 청년 자문위원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부터 ‘2022 제주 청년통계 실무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 항목 변경 설계 과정에 청년자문위원 5명이 참여해 조사항목을 확정하고, 도 청년원탁회의 위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험 조사를 마쳤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와 통계청 제주사무소는 오는 7월 8일부터 7월 29일까지 도내 청년(만19세 ~ 39세) 1,500명을 대상으로 ‘2022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는 3년 주기 통계로, 2019년 처음으로 개발된 국가승인통계이며, 올해는 조사에 앞서 타 조사와 중복되는 항목을 정리하고 새로운 항목을 추가 발굴해 조사의 폭을 넓혔다.

조사항목은 일반, 주거, 가족, 교육, 건강, 문화·여가, 삶의 질, 관계 및 참여, 경제, 청년정책 등 10개 부문 4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2022 제주 청년통계'는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 결과와 관련 행정통계자료를 수집해 11월 중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며, 통계 결과는 민선 8기 중·장기 청년정책 수립에 활용된다.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청년의 주도적인 사회참여 요구가 커지고,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민선 8기 시작과 맞물려 시행되는 통계조사인 만큼 청년 주권 시대에 맞춰 청년의 목소리에 바탕을 둔 중·장기 청년정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를 위한 조사원 모집은 6월 28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희망자는 방문(통계청 제주사무소), 이메일*, 우편(통계청 제주사무소 주소, 하단참고)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호남지방통계청 누리집(http://kostat.go.kr/hnro) 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 (nsosoyoung@kor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