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020년 장한장애인대상 등 4개 분야 수상자 선정
상태바
제주도 2020년 장한장애인대상 등 4개 분야 수상자 선정
  • 임상배 기자
  • 승인 2020.04.2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정자 도지체장애인협회 부회장 장한장애인대상 -

2020년 장한장애인대상에 성정자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 부회장이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장한장애인대상 등 4개 분야에서 매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장한장애인대상 1명, 장애인어버이대상 1명, 장애인도우미대상 1곳과 장애인복지특별상 2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장한장애인대상으로 선정된 성정자(58세, 여)씨는 도지체장애인협회 부회장을 역임하며, 다른 장애인들의 자활의지 고취는 물론 여성장애인의 대변인 역할 및 권익옹호에 기여해 왔다.

- 특히 장애체육인으로서 파크골프와 문화예술인으로서 미술, 서예, 동양화 등 다수의 수상경력과 재능기부 등 성실한 자립생활로 타 장애인들에게 모범이 됐다.

장애인어버이대상은 박영재(56세, 여) 창암교육활동센터장에게 돌아갔다. 중증뇌병변장애인의 어머니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형제를 두고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노력함은 물론 장애자녀의 어려움을 항상 함께 이겨냄으로서 자녀의 체육활동과 직장생활 등 장애자녀 자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더불어 전)도장애인부모회장을 역임하며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역량강화에 기여하는 등 타 장애 가족에 모범적 사례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인도우미대상은 국제로타리클럽3662지구 제주미담로타리클럽(대표 양선희)이 선정됐다.

- 제주미담로타리클럽은 지난 2007부터 신장장애인들을 위한 장기기증캠페인을 공동주관하는 등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봉사활동에 앞장서왔다. 지난 2017년에는 방콕 빈민가 신장장애인들을 위한 혈액투석기를 2대 기증하며 신장장애인 생명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애인복지특별상은 2명으로 양승혁 전국장애인체육진훙회 제주지사장과 고은호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사무국장이 선정됐다.

- 양승혁(53세, 남) 제주지사장은 장애인 전문체육인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상담실 운영, 장애체육인과 기업과의 연계구축 등을 통해 장애인의 체육활동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전문가 양성교육 등을 통한 영화제작 등 사회활동 참여 지원에 기여했다.

- 고은호(51세, 남) 사무국장은 장애인들의 인권과 자립생활을 위해 문화·예술 및 체험활동 등 장애당사자들의 사회활동 참여 지원에 기여했으며,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보장구의 불편해소를 위한 보장구수리지원센터 설치에도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올해 수상자는 지난 2월 12일부터 3월 6일까지 공모해 행정시장, 장애인단체장, 자원봉사협의회장 등 4개 분야에 7명(개인 6, 단체 1)의 대상자를 추천받아 지난 4월 27일 장애인복지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됐다.

강석봉 제주특별자치도 장애인복지과장은 “장애극복 사례 발굴을 통해 지역사회의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자활의지 제고를 위해 매년 장애인의 날(4.20)을 기념해 수상자를 선정한다”고 설명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장한장애인대상 등」에 대한 시상은 당초 제40회 장애인의 날 기념 행사시 시상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지역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가 연기됨에 따라 추후 일정을 확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장한장애인대상 성정자씨
장애인어버이 대상 박영재씨
장애인 도우미대상 국제로타리클럽 3662지구 제주미담로타리클럽
장애인복지 특별상 양승혁씨
장애인복지 특별대상 고은호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