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연구소, 'JEJU CIS 시민과학대학' 입학식
상태바
기초과학연구소, 'JEJU CIS 시민과학대학' 입학식
  • 이봉주
  • 승인 2021.09.14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김명숙 소장)는 지난 3일 대학 자연과학대학 1호관에서 ‘2021년 JEJU CIS(Citizen Into Science) 시민과학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기초과학연구소가 운영하는 ‘JEJU CIS 시민과학대학’은 도내 최초로 진행되는 시민과학 프로그램이다. 기초과학 연구자들과 도민들이 함께 청정제주의 자연현상에 대한 연구 과제를 발굴ㆍ기획ㆍ수행하기 위한 취지다.

입학식에서는 연구주제 중 하나인 ‘제주남방큰돌고래’ 관련,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의 특강 및 좌담회, 시민과학자들 간의 소통과 협동심을 강화할 수 있는 팀별 활동(강사 김은미 미서비스아카데미 원장)이 진행됐다.

또한 시민과학자들과 기초과학연구자들이 앞으로 진행하게 될 연구내용 공유, 연구계획서 작성, 청정제주의 자연환경에 대한 조사활동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JEJU CIS 시민과학대학’은 오는 12월까지 매주 금요일 약 15주간의 일정으로 초청 특강 및 연구 활동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팽동국 시민과학대학장(제주대 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은 “일반인들이 어렵게 느꼈던 기초과학을 좀 더 친숙하게 접하고, 조사 활동에서 나온 연구결과들을 기초과학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JEJU CIS 시민과학대학이 구심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