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 균형감각 발달지원 「뉴스포츠」프로그램 성공적 마무리
상태바
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 균형감각 발달지원 「뉴스포츠」프로그램 성공적 마무리
  • 장혜경 기자
  • 승인 2024.07.11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 균형감각 발달지원 「뉴스포츠」 참가
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 균형감각 발달지원 「뉴스포츠」

제주도농아복지관(관장 문성은)은 최근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인 <뉴스포츠>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뉴스포츠> 프로그램은 시청각장애인의 균형감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3월 6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장애인 당사자의 개별적 특성 및 운동 능력별로 1:1 지원 맞춤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스트레칭과 요가를 비롯하여 한궁, 컬링, 셔플보드 등 운동용품을 이용한 근력운동을 통해 잔존 하는 운동능력을 최대한 발달시켜 신체 균형 유지와 발달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신나는 노래에 맞춘 태권무와 팀별 경기를 통해 참가자들의 정서적 만족도도 크게 높였다.

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지원팀 배우리 팀장은 “앞으로도 제주도농아복지관은 시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노력할 것이다.”라며, “더 나아가 개별 욕구 조사를 통해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시청각장애인들의 삶이 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짐했다.

프로그램 담당 윤석미 사회복지사는 “시청각장애인들은 신체의 균형 및 방향감각에 대한 어려움이 있어 생활 속에 여러 가지 불편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시청각장애인들의 신체적 균형 및 방향감각 개발을 위한 중요한 기회였고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진행도 원활하였다.”라고 하였다. 이어 “참가자들이 종강에 대한 아쉬움을 전하며, 하반기 건강체조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를 보였다."라고 전했다.

제주도농아복지관에서는 2019년부터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 뉴스포츠 프로그램은 시청각장애인 감각발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청각장애인의 시청각 기능 저하를 대체·보완할 수 있는 균형감각 기능 유지 및 발달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시청각장애(Deaf Blind)는 시각장애와 청각장애의 단순한 두 합이 아니라, 전혀 다른 유형의 새로운 장애 유형으로서 의사소통 단절은 물론 이동을 포함한 일상생활 전반에서 극심한 제약을 받는 장애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주도농아복지관 시청각장애인지원팀(064-797-6171)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