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례초, 교육협력 플랫폼 교육과정 연계 프로젝트 수업 발표 운영
상태바
신례초, 교육협력 플랫폼 교육과정 연계 프로젝트 수업 발표 운영
  • 부미영
  • 승인 2024.06.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례초등학교(교장 김희정)는 지난 10일 4학년 학생들이 서귀포시청 평생교육과, 안전총괄과, 서귀포시교육지원청, 남원읍사무소 담당자분들을 모시고 교육과정 연계 플랫폼 프로젝트 수업 발표를 하였다.

신례초등학교 4학년 선생님과 학생들은 서귀포시교육청과 서귀포시청이 함께하는 교육협력 플랫폼 「교육과정 연계 프로젝트」 사업에 3월부터 참여하고 있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학생들의 요구와 지역의 필요성을 분석한 결과 ‘신례천 보물찾기’로 방향을 설정하여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추진하여 왔다.

이번 수업은 4학년 교과 중 사회 ‘3-2.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단원’과 국어 ‘8. 이런 제안 어때요.’ 교과 간 통합연계 수업으로 학생들이 지역 문제를 스스로 찾아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 기관에 제안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4학년 학생들은 신례초등학교가 마을교육과정과 습지학교를 운영하며 신례천을 여러번 방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례천 주변 정비가 미흡하여 1, 2학년 동생들은 신례천 주변에서만 활동한다는 문제를 파악하였고 문제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1, 2학년 동생들도 안전하게 신례천을 탐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으며, 신례천에 대한 인식정도 및 실태파악을 위해 설문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도출해내었다.

프로젝트의 결과로 신례초등학교의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신례천을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만, 그 이유는 정확히 모르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신례천 홍보 사진 엽서와 포스터를 활용하여 홍보를 실천할 계획을 세웠다. 특히 본 수업에 참여해주신 기관대표분들께 미리 준비한 홍보 사진 엽서를 직접 나눠드리며 지역기관 역시 신례천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의 눈높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여겨지는 신례천 주변 정비에 관한 사항을 서귀포시청 안전총괄과와 남원읍사무소에 7가지로 구성하여 직접 제안하였다.

제안 결과 프로젝트 발표에 참여한 서귀포시청 안전총괄과 양창훈 과장님으로부터 학생들이 제안한 내용 중 난간 보수 및 안내판 설치 등 안전에 관련된 신례천 주변 정비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4학년 학생들은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보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공동체 역량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기회가 되었으리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