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달부터 제주도 전역 어르신 한방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상태바
제주도, 이달부터 제주도 전역 어르신 한방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박준형 기자
  • 승인 2024.06.1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 지원 사업 실시해.....

제주도는  이달부터 '찾아가는 어른신 한방지원 사업'을 기존 제주서부 읍면(애월읍 ~ 안덕면)에서  제주 동부 읍면(조천읍~ 남원읍) 지역 까지 확대한다.

'찾아가는 한방지원 사업'은 의료서비스 기반이 부족한 중산간 마을의 어른신들에게 찾아가는 한방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내 의료서비스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지역균형 발전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18년도에 시작해 22년도까지 제주 서부 읍면에서 시범 운영된 사업으로 주민 만족도가 높고 의료 격차 완화 효과가 입증 되면서 지난해부터 도 지역균형 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 되고 있다.

도는 제주 동부 읍면 확대를 위해  작년부터 신규 진료지역 선정, 한방 진료 버스 구입, 한의사와 간호사 등 인력 채용 등  철저한 준비 작업을 진행 했다.

준비과정을 통해 이달 부터 기존 서부 읍면 17개 마을과 함께  조천읍, 구좌읍, 성산읍, 표선면, 남원읍 등  동부 읍면 16개 마을이 새로운 사업 대상자로 추가 되었다.

이달 10일, 부터 15분도시 시범지구인 표선면을 시작으로 각 마을에서 월 2회  찾아가는 한방진료 서비스를 받을수 있다.

또한, 공공의료기관인  제주의료원이 수행하는 한방지원 사업은 한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진료팀이 특수 제작된 한방진료버스를 타고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을 방문해 한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이번 사업에 지원대상은 65세 이상 어른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위한 수급권자(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복지카드 소지자(장애인)등 이며, 지원내용은 한방진료(변증 및 상담, 침, 뜸, 한방 물리요법 등), 기초검사(혈압 및 혈당체크), 보건교육(어르신들이 알아두면 좋은 보건상식 등 위생교육) 등 이다.

도 관계자는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이 위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어른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을 전했다. 

이번 사업에 문의 사항이 있다면 도 보건위생과 (064-710- 2921)로 문의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