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장애청소년직업지도센터, 직업상담 및 직업평가를 통한 장애학생 진로 설계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장애청소년직업지도센터, 직업상담 및 직업평가를 통한 장애학생 진로 설계
  • 임상배 기자
  • 승인 2024.05.1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장애청소년직업지도센터(이하 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을 통해 2024년 3월 4일부터 15일까지 참가 신청서를 접수한 대정고등학교 등 도내 11개 고등학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전공과에 재학 중인 학생 88명을 대상으로 3~5월 간 직업상담 및 직업평가를 진행하였다.

직업상담 및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욕구와 전반적인 직업적 수준을 파악할 수 있었고, 직업상담 및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의 개인별직업재활계획 수립을 하였다.

센터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직업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진로직업탐색교육, 그리고 다양한 직무를 체험할 수 있는 사업체에서의 직무체험교육, 직종탐색을 위한 사업체 견학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3학년과 전공과 학생들에게는 적성에 맞는 직무를 파악하고 취업 연계를 위한 사업체 견학, 현장훈련(지원고용훈련 연계), 취업 알선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진로직업탐색교육은 10개교 대상으로 5월 20일부터 각 학교를 방문하여 사회생활, 경제생활, 직업의 이해, 직업 전 준비 영역으로 나뉘어 직업 역량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진로직업탐색교육 진행 후 직무체험교육, 사업체 견학 등을 통해 직업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학년 및 전공과 학생들은 6월부터 도내 사업체를 중심으로 진로 탐색 및 적성 파악, 직무 능력을 향상하여 취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체 견학, 현장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센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적성에 맞는 직무 탐색의 과정을 경험하며 직업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장애청소년들의 사회적 자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장애청소년직업지도센터 (☎735-2600~2654, https://www.jejudy.or.kr/) 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