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운전 실천해 보세요!
상태바
[기고]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운전 실천해 보세요!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4.03.1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미진 / 서귀포시 기후환경과 기후변화대응팀장
강미진 팀장
강미진 팀장

서귀포시에서는 일상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위해 3월 22일까지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여 탄소배출은 줄이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제도이나 아직도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민들이 많이 있다.

늦지 않게 서둘러서 신청하기를 당부하면서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와 더불어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운전을 소개하고자 한다.

친환경 운전이란, 운전자가 자동차의 특성을 이해하고 순리대로 운전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것을 말하는데 2003년경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현재 많은 국가에서 친환경 운전의 생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OECD에 따르면 친환경 운전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10%까지 줄일 수 있고 연비는 약 8%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친환경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가 운전 습관을 개선하는 것인데 △트렁크는 가볍게 △3속(과속, 급가속, 급감속) 위험운전 하지 않기 △친환경 무공해 차 타기 △스마트운전 앱 사용하기로 실천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운전 앱을 사용할 경우 운전 습관과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우수 스마트 운전자를 선정, 인센티브도 지급하고 있다고 한다.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기후재난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음에 따라 기업과 정부뿐만 아니라 개인의 소비와 생활 방식에 저탄소 실천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인 만큼 친환경 운전을 실천해 보기를 제안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