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분야 융합형 고급인재 양성 확대
상태바
메타버스 분야 융합형 고급인재 양성 확대
  • 강숙민
  • 승인 2024.02.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년도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3개교 신규 선정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오늘 2월 5일(월)부터 3월 20일(수)까지 공모를 진행하여,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3개교를 신규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은 메타버스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ICT 기술과 인문사회* 분야를 융합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기업과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 메타버스 산업을 선도할 고급 융합 인재를 양성한다.

 * (ICT기술) XR + 데이터, 네트워크, AI, 블록체인 등/ (인문사회) 예술, 경영학, 심리학, 미디어 등

현재 5개교*를 선정하여 지원 중이며, 금년도에 3개교를 신규로 선정하고26년까지 10개 대학으로 확대하여 산업계 등에 필요한 메타버스 고급 인재를 신속하게 양성할 계획이다.

  * (22년) 서강대, KAIST / (23년) 건국대, 성균관대, 세종대

선정 평가는 운영계획의 우수성 및 사업수행 능력, 교육 및 연구계획, 산학협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되며, 지역 인재양성과 지역기업의 인력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수도권 이외 지역 대학이 참여할 경우 가점 3점을 부여한다.

과기정통부는 각 대학원에 최대 6년(4+2)간 55억 원(첫해 5억원, 이후 10억원)을 지원하며, 신규 선정된 대학원은 금년 2학기(9월)부터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설립․운영한다.

과기정통부 이도규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애플, 메타 등의 새로운 디바이스 출시 경쟁과 초거대 AI와 메타버스의 결합 등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메타버스 융합대학원을 확대하여 산업계가 요구하는 우수한 고급 융합 인재가 양성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업 공고의 세부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www.iitp.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상세한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 2.29(월) 14시, SKY31 컨벤션센터(서울 송파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