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아동·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 서귀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
상태바
[기고] 아동·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 서귀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4.01.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명희 / 여성가족과
오명희
오명희

서귀포시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가치관 형성을 돕기 위하여 청소년성문화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성문화센터란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성가치관 조성과 성범죄 예방을 위하여 설치된 기관으로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47조에 근거를 둔 성교육 전문기관이다. 

서귀포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체험관 성교육과 찾아가는 성교육, 양육자 성교육, 청소년 성 바로알기 캠페인 등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한 성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3년에는 524건에 9,688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성문화체험관 교육은 생명체험관, 사춘기의 방 등 대상별 특성에 맞는 체험형 성교육으로 청소년의 몸 이해와 예절, 사춘기 준비 등 청소년들이 궁금해 하는 성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청소년 성 바로알기 체험 눈높이 교육이다.

찾아가는 성교육은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을 직접 찾아가 실시하는 교육으로 신청기관의 요청에 따라 대상별, 주제별 맞춤형 성폭력 예방, 디지털성범죄 예방, 또래 성폭력 예방, 양육자 성교육, 장애인 성교육 등으로 운영된다.

올해에도 아동·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 성인식을 높이고 성폭력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연중 성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청소년성문화센터에 있는 5명의 전문 성교육 강사를 활용하여 성별, 대상별 특성 맞춤형 성교육으로 운영하며, 교육비는 무료이다.

아동·청소년기는 성적 성장의 중요한 시기이다. 인터넷과 미디어의 범람 속에서 무분별하게 노출된 왜곡된 성지식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아동·청소년 대상의 성범죄 예방과 대처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한 성인식을 키울 필요가 있다.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아동복지시설, 학교 및 청소년 시설 등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