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도시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찾아나서
상태바
문화도시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찾아나서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1.05.1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 미래세대에게 전해줄
인물, 공간, 노포, 생활, 길, 자연 등 노지(露地)문화자원 대상
우리가 몰랐던 일상 속 보물‘서귀포 미래문화자산’올해 첫 시작
문화도시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찾아나서다.
문화도시 ‘서귀포시는 미래문화자산’찾아나서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센터장 이광준)는 2021년 서귀포시문화도시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서귀포시 105개 마을의 노지문화 발굴 및 콘텐츠화를 위한‘어제의 유산 내일의 보물,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을 찾는다.‘서귀포 미래문화자산’은 지역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개발로 사라져가는 서귀포 105개 마을 유․무형의 노지문화자원을 발굴, 보존, 재생 그리고 아카이빙과 휴먼라이브러리 등의 활용(콘텐츠화)를 통해 미래세대에게 전해줄 미래문화자산화를 위한 첫 시작을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

서귀포시민 뿐만 아니라 제주도내외 개인, 단체, 전문가, 마을, 관련기관 등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공모 가능하며, 공모주제는 서귀포시 105개 마을의 유무형 노지(露地)문화 자원이 그 대상이다. 접수는 연중 상시가능하며, 올해 첫 1차 모집은 2021년 5월 11일(화)부터 6월 30일(수)까지 온오프라인 접수를 통해 제안이 가능하다.

성산에서 대정까지 105개 마을 유무형 노지(露地)문화자원 대상 시민공모한다.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은 국가·제주특별자치도(행정시 포함)의 문화재·기념물·향토유산 등으로 등록되지 않았지만 미래세대에게 전달할 가치가 있는 105개 마을 내 유·무형의 노지문화자원을 뜻한다.

서귀포 사람들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시작된 감성과 공간, 자연, 인문, 역사, 생활, 생태, 문화, 예술, 건축, 신화, 장소뿐 아니라 인물, 오래된 물품, 가게, 골목길, 기술, 전통, 음식, 개인 소장품, 서적, 옷, 옛 이야기, 마을 공동자산 및 마을의 고유한 문화 등 자연 속 일상의 공동체 문화를 살아왔던 서귀포‘노지(露地)문화’의 모든 것이 포함된다.

시민발굴단, 시민위원회 등 미래문화자산 위한 시민거버넌스 구축

시민 공모로 제안받은 문화자산은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문화자산 발굴단> 1차 기초현황조사 후 노지문화의 보존, 재생, 활용의 가치를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미래문화자산을 대표하는 시민거버넌스 <서귀포 미래문화자산 시민위원회(가칭)>의 2차 심층 심의와 소유자 동의 여부 확인을 거쳐 서귀포 미래문화자산으로 최종 선정된다.

최종 선정된 미래문화자산은 휴먼라이브러리, 영상, 그림이야기책, 사진, 홍보물 제작 등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화 되며 소유자 동의시 서귀포 미래문화자산 현판이 부착된다.

서울시, 전주시, 해외도시 등 미래문화유산 보존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서울과 전주에선 이미‘미래유산’이란 이름으로 현재 유·무형의 지역 문화가 지정·관리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 토박이의 말, 통인시장, 선린중고교 나무, 활명수, 성수동 목욕탕, 오장동 함흥냉면, (소설)운수 좋은 날, (가요)돌아가는 삼각지 등을 포함하여 2013년 이후 현재 약 498개의 미래유산이 선정되었다.

전주시는 전주 한지제조 기술, 시외버스터미널, 곤지산 초록바위 등 2017년 이후 지난해 까지 약 43개가 선정되었다. 이를 통해 투어상품 운영, 홍보물 제작 지원 등을 통해 각각의 문화유산에 대한 브랜드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전국 누구나 어디에서나 온오프라인 통해 제안 가능하다.

서귀포 미래문화자산 공모대상은 서귀포시민, 제주도민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전문가, 연구자, 관련 단체, 마을 등에 의한 추천도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연중상시 가능하나 이번 1차 모집기간은 5월 11일(화) ~ 6월 30일(수)까지 모집한다. 접수는 문화도시 서귀포 홈페이지(www.nojiculture.kr), 서귀포시청 홈페이지(www.seogwipo.go.kr) 내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 접수(culture_seogwipo@naver.com), QR코드 및 네이버폼 (http://naver.me/FvnVh6AP) 으로 온라인 접수나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 뺄라진 오피스(서귀포시 홍중로 33 202호) 방문 및 우편 등 오프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서귀포가 지켜야할 고유의 문화적 가치 지속적 발굴 노력할 것이라했다.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064-767-9505)로 문의하면 된다.

서귀포시문화도시센터장(센터장 이광준)은“누구나 인정하는 아름다운 자연 속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서귀포시는 성산에서 대정까지 105개 마을의 고유한 문화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라며,

이어 "바쁜 일상을 살다보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소중한 문화자원들이 하나 둘 사라져가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소멸위기의 지역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콘텐츠화 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노지문화의 역사를 갖고 계신 마을삼춘들을 찾아내어 그들의 이야기들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휴먼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무형의 자산들을 아카이빙하고 콘텐츠화 하여 미래세대에게 전해줄 소중한 미래문화자산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