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부할 국세를 전화로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상태바
납부할 국세를 전화로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 허재성
  • 승인 2023.09.2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18일(월) 국세고지 ARS 간편조회 ☎1544-9944 서비스...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종합부동산세 등 26종의 국세 조회 가능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국세 납부 편의를 위해 '국세고지 ARS 간편조회' 서비스를 지난 18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국세고지 ARS 간편조회 홍보용 웹포스터 / 제공=국세청

지역번호 없이 1544-9944로 전화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국세고지 메뉴를 선택하면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부가가치세 예정고지, 종합부동산세 등 총 26종의 국세고지서를 조회할 수 있다. 

납부할 고지세액뿐만 아니라 국세 체납액도 조회가 가능하며, 본인의 핸드폰 문자로 가상계좌번호를 수신 받아 인터넷뱅킹・은행 등을 통해 관련 국세를 납부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납세자는 기존의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 부가가치세 신고(무실적자), 종합소득세 신고(단순경비율 모두채움) 외에 국세고지 내역도 ARS(☎1544-9944)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국세고지 ARS 간편조회' 서비스는 국세청이 결정하여 고지한 세액만 조회 가능하며, 납세자가 자진 신고한 납부할 세액은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에서 조회 가능하다. 

국세청 관계자는 "디지털 취약계층이 편리하게 국세행정 업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