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우리복지관, 발달장애인 쉼터·배움터 역할 ‘톡톡’
상태바
제주우리복지관, 발달장애인 쉼터·배움터 역할 ‘톡톡’
  • 여일형
  • 승인 2023.08.2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우리복지관 준공 이후 올해 4월부터 발달장애인 프로그램 운영
사람중심생각 기반의 서비스 제공으로 발달장애인 삶의 질 향상 기대
우리복지관전경
우리복지관전경

제주도내 첫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인 ‘우리복지관’이 발달장애인들의 쉼터이자 배움터의 역할을 하며 발달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우리복지관은 발달장애인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함께, 통합, 성장, 존중’을 핵심가치로 한 사람중심생각*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사람중심계획(Person-Centered Planning) : 스스로의 삶에 선택권을 가지고 자립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생활설계모델. 사람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선호도, 라이프스타일, 문화적 배경 등을 기반으로 당사자와 그 가족이 미래의 삶을 결정하도록 돕는 접근법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총 사업비 153억 원을 투입해 제주시 아라동 일대에 4,680.5㎡, 지하1층 ․ 지상3층 규모의 우리복지관을 준공해 올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우리복지관(발달장애인복지관) >

   ∘ 위    치 : 제주시 산천단남길 40(아라일동)(부지 4,890㎡)

   ∘ 규    모 : 건축면적 965.91㎡, 연면적 4,680.5㎡, 지하1/지상3층

우리복지관 내에는 체육관, 다목적실, 실내놀이터, 직업훈련시설, 교육활동실, 프로그램실, 세미나실, 동아리실, 부모자조모임실, 평생교육실, 식당 등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종합공간이 마련돼 장애인의 개별욕구와 장애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복지관에서는 △언어․심리․작업 진단 및 재활․작업치료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의 진로탐색과 문화예술 활동 지원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의 자립생활체험과 낮 활동 지원 △가족 상담 및 교육 △스포츠교실 운영 등 발달장애 영유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우리복지관은 사람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지원한다”며 “우리복지관이 신뢰받는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으로서 발달장애인은 물론,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복지관은 발달장애인 전문복지관의 개관을 알리고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내외에 공유하기 위해 오는 9월 1일 오전 10시 ‘우리복지관 초대의 날’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