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 장애인을 세상밖으로
상태바
재가 장애인을 세상밖으로
  • DWB 기자활동가 1기
  • 승인 2021.04.0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제주시 아봉로 433 시각장애인복지관 2층)
1. 일상생활 보조기기  2. 감각 보조기기  3. 일상생활 보조기기   4. 스마트 보조기기  5. 레저활동

제주시 월평동 시각장애인복지관 2층에 위치한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센터장 양예홍)는 보건복지부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을 받아 보조기기서비스 사례관리와 공적급여에 대한 정보제공, 보조기기 체험, 개조제작서비스 및 지역사회 및 민간지원처와의 연계를 통한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보조기기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장애인 및 노인들에게 개인 맞춤형 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인보조기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개선을 하고 있다. 콜센터를 운영으로 다양한 보조기기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전화 상담을 통해 제공하고, 보조기기 전시장을 상시 운영하여 단체 및 개인들에게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와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보조기기센터 김정임 부장의 말에 의하면 찾아가는 서비스는 무료이며, 매년 1,000여건 이상 대여가 되고 있고, 대여기간은 3개월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김 부장은 거동이 불편하여 집에서 칩거중인 장애인을 밖으로 나올수 있도록 해주는게 보조기기의 역할이라고 하며, 집에서만 생활하는 장애인들을 세상밖으로의 나올 수 있도록 지원 하는게 본인의 사명이라고 하였다.

다만 매년 지원예산은 한정되어 있는데 점차 많아지는 이용자와 다양한 정책수립으로 인해 장애인ㆍ노약자 들에게 꼭 필요한 보조기기 구입과 업그레이드 되어 나오는 보조기기들을 모두 구입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할 실정이라 안타깝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보조기기센터는 함께 소통하며 꼭 필요한 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재가 장애인들의 세상밖 일상을 도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조기기센터(제주시 아봉로 433. 월평동) www.jejuat.or.kr
문의 : 064-753-9997, 723-9997

 

이 기사는 기자활동가 이봉주의 취재 기사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