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6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상태바
'23년 6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 강숙민
  • 승인 2023.06.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김형옥 수석연구원,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이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3년 6월 수상자로 삼성전자㈜ 김형옥 수석연구원과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20236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연구성과 그림 (김형옥)

 

김형옥 삼성전자㈜ 수석연구원은 7nm이하 반도체 칩 설계 기법과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로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향 3nm 및 최선단 핀펫(FinFET**) 공정향 설계 기법을 개발하여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GAA(Gate All Around): 전류가 흐르는 채널 4면을 게이트가 둘러싸고 있어 전류의 흐름을 보다 세밀하게 제어하는 첨단 반도체 공정

** FinFET: 게이트와 채널이 3면에서 맞닿는 3차원 구조로 접점 면적을 키워 반도체 성능을 향상시키는 입체 구조의 공정기술

김형옥 수석연구원이 개발한 7nm이하 설계기법은 모바일, 자동차용 시스템온칩(SOC), 고성능 서버 및 인공지능칩 설계 등에 적용되며 제품면적 감소로 인한 원가 절감과 함께 성능·전력효율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형옥 수석연구원은 “앞으로도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 역량과 경험을 통해 혁신적인 설계 기법 개발을 이어갈 것”이며 “세계 최고의 반도체 설계 기법을 개발하여 한국 반도체 경쟁력 강화 및 우수 인력 양성에도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이사는 도심 완전 자율주행 풀스택(Full-Stack)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 사례를 구축하여 국내 자율주행의 상용화 촉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자율주행 풀스택(Full-Stack) 소프트웨어: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기술(인지, 판단, 제어)을 갖춘 소프트웨어

20236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박중희의 연구개발 이야기

박중희 대표이사가 개발한 도심 완전 자율주행 풀스택(Full-Stack) 소프트웨어 기술은 복잡하고 다양한 도로 · 기상환경에서도 주변차량, 보행자 등과 상호작용하여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하고 실시간 수요응답형 서비스 및 국내 최초 구역형(택시형) 서비스 등에 시범적으로 활용되었다.

박중희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자율주행 기술로 모두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