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3월 21일은 암예방의 날입니다.
상태바
[기고] 3월 21일은 암예방의 날입니다.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3.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숙 / 서귀포시 보건행정과
구미숙 팀장
구미숙 팀장

「암관리법」에서는 암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암의 예방ㆍ치료 및 관리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매년 3월 21일을 암 예방의 날로 정하고 있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암의 발생을 예방하고, 암의 조기발견 및 암에 대한 인식 개선 등 암관리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한 홍보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암 발생 3분의 1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3분의 1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분의 1의 암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치가 가능하다는 뜻에서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을 기념일로 정하였다.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암 예방 수칙은 담배를 피우지 않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도 피하기/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음식 먹지 않기/ 암예방을 위하여 하루 한 두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체중 유지하기/ B형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 암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음으로써 조기진단 및 초기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기 등이다.

우리 모두 생활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암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암 예방수칙을 꾸준히 실천해 보는 습관을 가져보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