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2년 민원처리현황 분석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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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2022년 민원처리현황 분석결과 발표
  • dwbnews4기
  • 승인 2023.01.25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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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민원 요구 파악․반영, 향후 민원제도개선 활용

제주시 종합민원실은 2022년 한 해 동안 접수 처리된 민원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제주시에 접수 처리된 민원은 428만 4,819건으로 전년도(429만 1,937건) 대비 0.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제주시 본청 부서 접수민원은 196만 1,161건, 읍면동 접수민원은 232만 3,658건으로 전년도보다 각각 0.14%, 0.19% 감소했다.

감소의 원인으로는 부동산 경기침체 및 금융기관 대출 등의 감소로 인한 제증명 발급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원 유형별로 살펴보면 증명민원이 354만 9,244건(83%)으로 가장 많고, 등록민원은 38만 6,725건(9.0%), 신고민원은 19만 945건(4.46%), 인허가등은 15만 7,905건(3.7%)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보다 증명민원과 등록민원, 신고민원은 각 0.9%, 1.6%, 2.2% 감소하였고 인허가·기타 민원은 27% 증가했다.

전체 민원 가운데 가장 많이 차지하는 증명민원은 주민등록표등·초본 22%이고 다음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20% 순이었다.

- 증가 요인으로는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과 4·3사건 희생자 보상금 지급 특별법에 따른 제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의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민원접수 유형별로는 직접방문 326만 8,141건(76.3%), 무인발급기 50만 2,297건(11.7%), 정부24 44만 6,933건(10.4%), 기타(우편·팩스) 6만 7,448건(1.6%) 순으로 나타났다.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의 꾸준한 이용과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증명발급이 전년도 보다 1.9% 상승한 50만 2,297건으로 증가했다.

앞으로도 제주시로 접수 처리된 민원 유형별로 면밀하게 분석해 민원제도 개선, 대면·비대면 민원행정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선호 제주시 종합민원실장은 “복잡하고 다양해진 민원환경과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 편의 시책을 발굴하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행복민원실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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