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성청소년 생리용품(바우처) 지원해드립니다
상태바
[기고] 여성청소년 생리용품(바우처) 지원해드립니다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1.03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민 /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정현민
.정현민

뉴스를 보다보면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이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서 힘들었다는 등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생리대는 모든 여성들에게 필수품이지만 이조차 사기 힘든 사람이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최근 소외계층에 기부하는 모습을 보면 예전보다 많이 보이는 물품이 있다.

바로 ‘여성청소년’을 위한 ‘생리용품’이다. 현재 밥 한 끼 해결하기도 힘든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 상황에 놓여있는 여성청소년은 생리대를 사기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최근 ‘생리대’ 기부가 많아지기는 했지만 이것들을 모든 ‘여성청소년’에게 줄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법정한부모가정 중 만9세~만24세 ‘여성청소년’에게 생리대 지원 금액(바우처)을 지원하고 있다.

생리대 바우처는 점점 확대되고 있다. 2021년까지는 만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만 지원되었지만, 2022년 하반기부터 만24세 이하의 청소년까지 대상자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만19세~만24세의 여성청소년들은 이를 모르는 경우가 있어 신청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다.

지원 금액 또한 마찬가지이다. 2021년에는 월 11,500원이었지만 2022년 하반기에는 월 13,000원으로 증가되었다.

본인이나 보호자 명의의 ‘국민행복카드’만 발급받으면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모두 구매가 가능하다. 읍면동에서 문자를 보내고, 전광판에 송출하는 등의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있는 실정이다.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복지로’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지원 대상자는 놓치지 말고 꼭 지원받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