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요가영상 공개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요가영상 공개
  • 부미영
  • 승인 2022.12.0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지난 5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요가 영상’을 개발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요가 영상은 개발원이 올해 수행한 연구과제 ‘2022 장애유형별 운동프로그램 개발 연구(II):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의 결과물이다.

코로나19 이후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춘 체육시설의 운영이 중단되거나 운영 규모가 축소되면서, 다양한 이용자를 위한 비대면 운동 콘텐츠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항이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의 비대면 콘텐츠는 시각장애인이 이용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원은 시각정보 습득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이 음성 설명을 듣는 것만으로도 요가 동작을 따라 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여 시각장애인 당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다.

개발원은 시각장애인 당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연구진에 시각장애인 요가강사 이지은 씨를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했으며, 관련 학계의 자문을 거쳐 영상의 완성도를 높였다.

영상은 1. 명상과 몸풀기, 2. 우르드바하스타사나, 3. 우타나사나, 4. 런지, 로우런지, 5. 플랭크, 6. 차투랑가, 7. 코브라자세, 8. 다운독, 9. 수리야나마스카라, 10. 마무리 스트레칭 등 총 1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