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기차 시대 넘어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상태바
제주, 전기차 시대 넘어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 여일형
  • 승인 2022.11.30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오전 전기자동차 3만대 달성 미래 모빌리티 기념행사 개최
오영훈 도지사, “탄소중립 향해 나가는 새로운 도약의 지점에 서 있어”

전기자동차 3만대 시대를 연 제주특별자치도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전기차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를 향해 도약한다.

제주도는 ‘탄소중립 섬’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정책으로 2013년부터 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해온 결과, 올해 10월 말 기준 도내 전기차 등록대수 3만 696대를 기록했다.

10월말 기준 도내 차량 대비 전기차 점유율은 7.3%로 전국 평균인 1.4%를 크게 상회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 전기차의 약 8.5%가 제주에서 운행 중이다.

또한, 전국 최고 수준인 2만 2,000여기에 이르는 충전 인프라를 갖춘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을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이끌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주도는 2013년부터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전기차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순환자원으로 활용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V2G △잉여동력을 동력으로 전환하는 P2M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충전기가 융‧복합된 충전스테이션 구축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전기차 3만대 달성을 맞아 29일 오전 아젠토피오레컨벤션에서 기념행사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제주-청정에 성장을 더하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기차와 관련 산업의 성장에 힘쓴 제주의 노력을 되돌아보고,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발전해 나가기 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오영훈 지사, 김경학 도의회 의장,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 윤승원 신한카드 본부장, 류준우 그리드위즈 대표 등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사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도지사는 “제주도는 탄소중립이라는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도약의 지점에 서 있다”면서 “새로운 신산업 분야로 정의로운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주도정은 더욱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0년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분의 노력으로 제주가 전기차 3만대 시대를 열 수 있었다”며 “이제는 전기차 시대를 넘어 탄소중립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수소충전소 도입 등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전기차 보급과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제주도와 도민의 발자취와 미래전략을 공유하고, 친환경 자동차 보급의 중요 어젠다 발표 및 유공자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중요 어젠다 발표에서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는 친환경차 전환 전략을, 윤승원 ㈜신한카드 본부장은 전기이륜차 소상공인 특별 지원방안 계획을 발표했다.

SK렌터카㈜는 제주도와 협업을 통해 2025년까지 도내 운영 렌터카 3,000대 전부를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로 전환해 제주 관광객에게 친환경차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제주도와 전국상인연합회 제주지회와의 3자협업을 통해 도내 전통시장 소상공인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이륜차를 보급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SK렌터카㈜는 전기차 전환 시 제주도에서 지원되는 도비 보조금 전액을 제주도에 환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SK렌터카㈜는 2022년 지원된 약 8억 7천만원의 도비 보조금을 제주도에 우선 환원할 예정이다.

2부 세미나에서는 친환경차 활용과 보급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친환경 모빌리티산업의 미래’라는 주제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에 따른 미래 산업 변화 및 사양 산업에 대한 지원방안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이어 전기자동차 개조, 사용 후 배터리, 통합유지 보수 등 신규 산업에 대한 제주의 역할도 살피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기‧수소 충전스테이션에 대한 주제도 다뤘다.

 아울러 자율주행 서비스 고도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도입, 우주산업 육성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산업에 대한 각 전문가들의 심도 깊은 토의도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