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강정마을 화합의 장 ‘일강정 민‧관‧군 상생 친선 축구대회’ 개최
상태바
제주 강정마을 화합의 장 ‘일강정 민‧관‧군 상생 친선 축구대회’ 개최
  • 여일형
  • 승인 2022.11.24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군 상생협의회 주최…강정마을회‧제주도청‧해군‧제주경찰청 참가
강정마을 평화‧발전 위한 미래지향적 소통‧협력관계 강화 계기 기대

‘일강정 민‧관‧군 상생 친선 축구대회’가 오는 27일 오전 10시 강정마을 김영관센터 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된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민‧관‧군 상생협의회* 주최‧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민‧관‧군이 강정마을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소통‧협력관계로 함께 나아가기 위해 마련됐다.

   * 민관군 상생협의회(강정마을회, 국무조정실, 제주특별자치도, 해군 본부, 해군 7기동전단, 서귀포시) : 2019.1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추진 등을 위해 구성, 제주특별자치도가 대표 간사로 지정  

대회에는 강정마을회, 제주특별자치도청, 해군 제7기동전단, 제주경찰청 등 총 4개 팀이 참가한다.

주요 내빈으로 오영훈 제주도지사, 조상우 강정마을회장, 김인호 해군 제7기동전단장, 강정호 해군본부 정책실장을 비롯해 위성곤 국회의원,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등 관련 기관‧단체장 및 강정마을 주민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축구경기는 관련 기관‧단체장의 공동 시축으로 시작되며, 친선과 화합을 다지는 행사로 순위는 따로 가리지 않기로 했다.

특히 오영훈 도지사, 조상우 강정마을회장, 김인호 해군 제7기동전단장은 “이번 친선 축구대회를 계기로 지난 15년간 해묵은 대립과 갈등을 넘어 화해와 상생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민관군이 서로 소통‧협력해 공공갈등 해결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도록 서로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하고 이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 의지를 전할 계획이다.  

한편 민선8기 도정은 도내 대표적인 공공갈등 사례인 강정마을의 아픔을 치유하고 완전한 해결을 위해 대화와 소통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갈등 지역 첫 방문지로 강정마을을 찾아 공동체 회복 지원 의지를 표명한데 이어, 지난 9월 강정마을 한가위 노래자랑, 10월 제1회 강정마을 생태축제에 참석해 마을주민들과 함께 어울리며 대화를 나눴다.

또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지원기금 운영 △정부에서 약속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지역발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강정주민 사법처리자 특별사면 건의 △강정 해오름노을길(서남방파제) 활성화 등을 민선8기 공약과제로 반영하는 등 강정마을이 빛나는 공동체로 복원되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