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병원, 중입자선 암치료 센터 구축 위한 일본 도시바 MOU 체결
상태바
제주대학교병원, 중입자선 암치료 센터 구축 위한 일본 도시바 MOU 체결
  • 이봉주
  • 승인 2022.08.0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대학교병원, 국내 3번째 중입자선 암치료 설비 도입 추진
- 제주특별자치도 내 38만평 부지 검토 및 병원 설립 추진
- CSG-CIMB 그룹 CCGI 아시아에서 5,000억 투자, 2026년 도입 목표로 추진

제주대학교병원(병원장 송병철)은 지난 7월 29일 일본 도시바 에너지시스템즈&솔루션즈(이하 “도시바”)와 중입자선 가속기 설비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38만평 부지에 들어서는 중입자 치료센터는 총 5,0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26년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은 한국과 일본에서 이원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에선 김일환 제주대학교 총장, 송병철 제주대학교병원장, 강태현 중입자치료지원센터코리아 대표이사, 이기운 CGS-CIMB그룹 CCGI 아시아 대표 등 6명이, 일본에선 무라타 다이스케 도시바 사업부 총괄대표, 츠지이 히로히코 前 QST 병원장 등 5명, 한일 관계자 총 11명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제주도에 중입자 가속기 설비 도입을 위한 투자사, 운용사 및 병원 등 모든 기관이 참여하여 병원 설립과 운영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규정한 것으로 제주대병원은 도시바와 상호교류를 바탕으로 중입자가속기를 활용한 진료 및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중입자치료는 탄소이온을 중입자가속기로 빛의 70% 속도까지 가속해 환자에게 직접 쏘아 암을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가속된 탄소이온 입자가 암세포와 만나면 폭발을 일으켜 암세포 DNA와 암 조직을 사멸시킨다. 정상세포를 최대한 보호하고 암세포를 집중 조사(照射)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높고 부작용이 적어 ‘꿈의 암치료 기술’로 불린다. 

국내에는 연세의료원과 서울대병원이 중입자가속기 도입 계약을 맺었고 내년부터 연세의료원이 치료에 들어갈 계획이며, 국내 세 번째 중입자치료센터가 제주도에 들어서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