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새로운 교육 성과평가 모델 세계에 선보이다
상태바
KIRD, 새로운 교육 성과평가 모델 세계에 선보이다
  • 이봉주
  • 승인 2022.05.1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HR 컨퍼런스 ATD ICE 2022에서 'Next Paradigm of Evaluation' 발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박귀찬, 이하 KIRD)은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되는 ATD ICE 2022에 참가하여 ‘Next Paradigm of Evaluation’을 주제로 ‘KIRD 교육 성과평가 모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박혜선 KIRD 부연구위원이
‘Next Paradigm of Evaluation’을 주제로 발표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는 정부 및 기업 HR전문가들에게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알리고 인적자원 개발에 관한 최적의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1944년에 설립된 세계적 전문기관으로, 전 세계 약 100개국 7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KIRD는 학습결과 중심의 전통적 교육평가 모형에서 벗어나, 논리모형에 입각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중장기적 학습효과까지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새롭게 선보였다.

▲KIRD 교육 성과평가 모델

특히 본 모델은 교육에 투입되는 자원부터 구체적 교수학습 활동 및 결과까지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 미치는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평가 모형보다 진일보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KIRD 박귀찬 원장은 “80여 개국 10,000여명이 참가한 인적자원개발분야 국제 컨퍼런스인 ATD ICE 2022 참여를 통해, 전 세계에 KIRD 교육 성과평가 모델을 알릴 수 있었다”며, “본 모델이 보다 널리 활용되어 교육평가 분야를 비롯한 글로벌 HRD발전에 기여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IRD 홍보부스 전경

한편, 컨퍼런스 기간 동안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인공지능(AI) 활용역량, 연구윤리 등 전 세계적 이슈이자 학습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KIRD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