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치유의숲 산림복지서비스 운영
상태바
서귀포치유의숲 산림복지서비스 운영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1.06.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유의숲은 평생의 동반자이다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는 치유의숲 프로그램 운영한다.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는 치유의숲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귀포시(시장 김태엽)에서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71회 616명이 서귀포 치유의 숲 산림치유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산림치유는 국민건강 증진의 대안으로, 잘 가꾸어진 숲을 국민 행복을 위한 복지자산으로 적극 활용하는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의 일환이다.

서귀포치유의숲에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 비접촉의 일상이 된 지금 숲의 휴양·치유를 경험하고 근본적인 스트레스를 떨칠 수 있는 대면프로그램‘숲이 주는 선물’,‘숲찾사(숲에서 사랑 찾기)’,‘비채나(비움채움나눔)’과 비대면프로그램‘슬기로운숲생활’을 제공하였다.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1일 1팀(4명 이하, 직계 8인 이하) 진행하였다.

4월에는 친구·연인 방문이 56%였으나 5월에는 가족 중심의 방문이 74%를 차지하고 있어 가족 단위의 나들이가 눈에 띄게 늘었다. 또한, 심리·정서적 효과가 93%로 4월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 심리·정서적 효과(자아존중감향상, 흥미와 관심 증가, 성취만족감 증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90%이며 비용에 대한 만족도가 98%로서 프로그램의 질 향상 및 소수의 참여로 서비스의 질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산림환경에서는 향기, 소리, 촉감 등 오감 요인과 기후요소로 맑은 공기와 피톤치드에 만족하고 있었다.

특히, 참여자의 가장 높은 연령층은 30대가 30%, 다음이 50대로 25%를 보이고 있다. 거주지로는 제주 23%, 서울 27%로 절반을 차지한다고 나타났다.

비대면‘슬기로운숲생활’은 스스로 숲을 만나 9가지 미션을 실천해보는 것으로 미션 중‘피톤치드 맡아볼락’이 제일 인기가 많다.

소감 나누기 : “자연이 곧 나, 나랑 자연과 하나 되어 편안함으로 행복해서 콧노래가 흥얼.. 쉼팡 침대에 누워 휴식에 잠겼다”, “제주도의 재발견”, “치유의숲은 제 평생의 동반자로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도 치유의숲 갈 생각만 한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산림복지서비스의 제공은 물론이고 선도적으로 제주의 웰니스 관광을 실현시키기 위해 서귀포의 특성을 담은 산림치유프로그램 인증 개발과 지역자원을 연계한 산림웰니스 관광 상품을 개발·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