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의료대란 우려...제주도 차원 대응책 마련해야"
상태바
"제주 의료대란 우려...제주도 차원 대응책 마련해야"
  • 이성복
  • 승인 2024.02.2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 업무보고...도민 걱정 최소화 위해 적극 대처 필요

 

2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동) 전체회의에서는 제주지역 의료대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2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동) 전체회의에서는 제주지역 의료대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의료대란에 대응할 수 있는 제주도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이어졌다.

2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경미,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동) 전체회의에서는 제주지역 의료대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을)은 “제주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겠지만 제주도를 중심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도민들의 걱정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지사가 재난대책본부장으로 활동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실장은 “현재 전체 응급체계가 마비된 것은 아니다. 앞으로 동네 병원까지 파업에 동참하는 등 심각단계로 가게되면 제주도 전체 부서가 공동 대응하는 체제로 가게 된다”고 답했다.

이경심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보건소 등 공공의료에서도 함께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코로나19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차분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양병우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대정읍)은 “현재의 상황이 6개월 이상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면서 장기화에 대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경미 위원장은 “전공의 중 25%만 근무하고 있다. 심각한 의료대란이라고 본다”며 “제주도는 섬이다. 중증·응급환자는 위험한 상황이고 경증 환자도 갈 곳이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의사협회 등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동원 실장은 “공공의료기관과 협력해 진료 시간을 늘리고, 주말에도 운영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공중보건의, 군의관도 파견할 수 있다”면서 “의사협회에서도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추의를 보면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