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사업 확대한다
상태바
환경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사업 확대한다
  • 허재성
  • 승인 2023.12.21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복지시설 및 장애인 시설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거나 생활하는 시설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 사업 및 교육 등 추진. 석면 등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취약계층 건강보호 위해 다양한 환경사업 발굴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병준)와  지난 19일 오후 프레이저플레이스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및 건강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12월 19일(화), 양 기관 업무 협약 체결 후 기념 사진(왼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김병준, 오른편 환경부 장관 한화진 / 제공=환경부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이 2022년부터 최근까지 추진한 협업사업의 호응에 힘입어 지역아동센터뿐만 아니라 아동복지시설 및 장애인시설 등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거나 생활하고 있는 시설 전체로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양 기관은 석면건축자재를 사용하는 취약계층 시설에 대한 환경안전진단 취약계층 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및 주거환경 개선(석면해체·제거 및 리모델링) 환경유해인자(석면 등)에 대한 인지 능력 및 예방 행동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이른 시일 내에 ‘석면안전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지역아동센터를 법정 관리시설로 지정하는 등 석면안전관리에 더욱 힘을 실을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2017년부터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및 놀이 등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인 지역아동센터의 환경개선을 위해 석면건축물 안전전단 및 유지보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아동센터의 석면 노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2년부터 민간복지기관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업하여 석면 건축자재 해체 및 제거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그동안 176곳(약 70억 원)의 노후 지역아동센터가 혜택을 받았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취약계층이 이용하거나 사용하는 시설의 주거환경개선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면서,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취약계층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환경협력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