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한의·재활 운동지도 서비스 지원
상태바
제주시,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한의·재활 운동지도 서비스 지원
  • 김영봉
  • 승인 2021.04.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찾아가는 한의·재활 운동지도 서비스 지원 사업을 5월부터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제주시에 거주하는 등록장애인 중 뇌졸중과 성인병(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 1개이상 동반)을 동반한 중증장애인 50명을 대상으로 제공될 계획이다.

대상자 선정은 국민 건강보험공단 제주지사에서 빅데이터를 활용, 보건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장애인 개개인에게 개인 정보제공 동의를 구하고, 읍면동에서 가구 방문을 통해 다양한 통합돌봄서비스를 연계·지원한다.

이 사업은 제주 물리치료사 협회(회장 고용수)와 제주한의사회(수석부회장 현경철)가 협업하여 주 1회 정기적인 방문으로 장애인 개개인에게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진료 상담 및 치료(침, 뜸, 부항 등), 생활요법과 밀접한 양생론을 통해 환자 스스로 건강행태 개선 및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강성우 제주시 주민복지과장은 “장애인들의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해 제주형 통합돌봄 서비스 모델 개발 및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하게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시는 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 지원사업, 장애인들의 자립생활 공간인 지원주택 및 자립생활주택 제공사업과 재가 장애인들의 주택 내 24시간 안심생활지원을 위한 IoT 스마트홈케어시스템을 설치 지원하고 있다.

제주시청
제주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