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더 친절한 마음가짐
상태바
[기고] 더 친절한 마음가짐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9.1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은정 / 서귀포시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장
오은정 팀장
오은정 팀장

친절은 타인과 소통을 원활하게 만드는 매개체로 자신을 자애롭게, 타인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다.

우리 마음 깊숙이 자리 잡은 친절함을 이끌어내 보자.

많은 사람들이 상대에게는 친절하게 대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한테는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을 친절하게 대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이 누군지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내면 성찰을 통해 자기 내면의 고통과 슬픔을 알아내고 조절하여 스스로 내면적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고통과 행복을 이해함으로써 타인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투영하는 대신 사랑과 친절로 자신의 태도를 변화하도록 노력한다. 이때 우리 모두가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는 친절하고 친근하며 공감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특히 상대가 짜증나게 하거나 스트레스를 주면 더욱 친절함으로 대하여 친절을 무기 삼아 보자.

미소 짓는 것은 상대의 마음속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간단한 친절의 한 방법이다. 미소를 지으면 상대를 더 편안하게 해 주며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또한 미소는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키고 친절에 대한 여운 또한 더 깊게 만든다.

최대 친절 중 하나가 바로 필요할 때 같이 있어 주는 것이다. 이 경우 상대방에게 모든 관심을 쏟고 말을 경청하는 것이 좋다. 얼굴을 마주보고 얘기하는 것은 시간을 투자해 친절함을 전달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내면성찰, 공감적 태도, 미소 짓기, 필요할 때 같이 있어 주기는 친절을 배가시키는 방법이다. 더불어 낙관적인 사고방식과 자세를 유지하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과 기쁨으로 친절을 베풀 수 있다.

낙관과 긍정을 통한 편안함을 더 친절한 마음가짐으로 다독여 나뿐만 아니라 주변, 나아가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